기업은행, 기보·구글코리아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 파트너십 구축

김명주

kmj@kpinews.kr | 2023-05-26 09:47:58

IBK기업은행은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술보증기금, 구글코리아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국내 유튜브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확대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기업은행과 기보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별도의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 크리에이터 우대 대출상품을 오는 6월 내 출시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국세청에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또는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을 등록한 크리에이터 산업자 중 콘텐츠 전반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일정 요건을 갖춘 자다.

구글은 대상 크리에이터 채널의 평가 및 산정을 위해 유튜브의 오픈소스 데이터(Open API)를 제공, 필요한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왼쪽),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가운데),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오른쪽)이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IBK기업은행 제공]

이번 파트너십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콘텐츠 사업 확장을 위한 금융 지원 활로를 열어줘 업계 활성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라는 게 기업은행의 설명이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기업은행은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문화콘텐츠 전담 부서를 두고 콘텐츠 산업을 적극 지원해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에도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라며 "뉴미디어 분야에서 K-콘텐츠가 글로벌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정책금융 지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명주 기자 km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