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 폐식용유 바이오 연료 수출과 재활용 지원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5-18 16:58:29
블록체인 기반 폐식용유 데이터 추적 서비스 개발 추진
폐식용유의 바이오 연료 수출과 소상공인들의 순환경제 참여를 독려하는 블록체인 서비스가 만들어진다.
SK㈜ C&C(사장 윤풍영)는 재활용자원 거래 추적 서비스 운영사인 '리사이클렛저(Recycle Ledger)'와 블록체인 '체인제트(ChainZ) 기반 폐식용유 특화 데이터 추적(Data Tracing) 서비스 지원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SK C&C는 ESG 종합 진단 플랫폼 '클릭 ESG(Click ESG)', 탄소감축 인증∙거래 플랫폼 '센테로(Centero)'에 이어 이번 협약 체결로 ESG 사업 영역을 폐기물로 확장하게 됐다.
SK C&C 관계자는 "서비스가 만들어지면 자영업자들은 폐식용유 처리 불편을 덜 수 있다"면서 "기업들은 향후 정확한 탄소 발자국 정보도 알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환경보호청(EPA)과 EU 등은 바이오 원료에 대해 지속가능 인증을 의무화하고 원료가 되는 폐식용유 수거 과정에 대해 추적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폐식용유 바이오 연료 가격이 상승하면서 일반 바이오 연료를 폐식용유로 만들었다고 속이는 사례들이 속출한 데 따른 조치다.
'리사이클렛저'는 폐기물과 재활용 자원을 쉽게 추적하고 추적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는 블록체인 기반 ESG플랫폼 운영사다.
현재 항공기 바이오 연료용 폐식용유 추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리사이클렛저는 폐식용유가 식당에서부터 바이오 연료 생산 기업으로 공급되는 모든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관리해 폐식용유 수출 기업의 지속가능 인증 취득을 지원할 계획이다.
리사이클렛저는 현금 거래의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우리FIS 및 페이업과 리사이클페이를 개발 중이다. 폐식용유 배출에 따른 탄소포인트도 연구하고 있다.
SK C&C는 블록체인 메인넷인 '체인제트(ChainZ)'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형태로 제공해 리사이클렛저가 빠르고 안전하게 서비스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SK C&C 최철 웹3테크(Web3 Tech.)그룹장은 "ESG 영역은 데이터 추적 가능성과 투명성 확보가 중요하다"면서 "체인제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 관련 보안성, 투명성, 무결성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리사이클렛저 김기종 대표는 "리사이클렛저 플랫폼은 순환자원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그린워싱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