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소식] 저녹스 보일러 설치 & 농산물우수관리제도 인증 지원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3-02-22 15:12:23
경남 함안군은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 표지인증을 받은 제품을 말한다.
함안군은 올해 일반가구 45대, 저소득층 가구 5대 등 총 50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지원 금액은 일반가구는 1대 당 10만 원, 저소득층 가구는 60만 원이다.
신청은 예산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신청자 수가 사업물량을 초과할 경우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함안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함안군,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지원사업 추진
함안군은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 농가를 확대하기 위해 인증수수료와 안전성 검사비를 지원한다.
'농산물우수관리제도'란 농산물의 재배환경과 생산에서부터 수확·포장·유통·판매과정 중에 혼입될 수 있는 각종 위해요소의 종합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다.
군은 농산물 잔류농약과 중금속·토양·용수 검사 등 GAP 인증을 받기 위해 실시하는 안전성 검사비와 인증수수료를 지원하며, 기존과 달리 올해는 출장비 또한 전액지원 한다.
지원 기준은 GAP 인증을 받은 농업인과 농업인 단체다. 신청일 기준 GAP 인증이 유효하면 신청 가능하다. 또한 농산물 품목별 주요 생산지를 중심으로 GAP 인증에 필요한 토양·용수 안전성 분석 용역사업도 다음 달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함안군 GAP 인증농가 현황은 292농가 550ha에 달한다. 수박·단감·파프리카 등 18개 품목이며, GAP 인증시설은 가야농협 APC 등 4개 소다.
함안군 관계자는 "GAP인증 확대를 통한 농업인 부담 경감이 건강한 식탁을 위한 안전 농산물 소비 촉진으로 이어지기 위해서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