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사서도 도와'…LG전자, 도서관용 클로이 로봇 공급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1-19 12:03:12
LG전자가 도서관 맞춤형 솔루션을 적용한 LG 클로이 로봇을 본격 공급한다.
LG전자는 최근 경남교육청 창원도서관(관장 황현경)에 도서관 맞춤 기능을 탑재한 LG 클로이 가이드봇 1대와 LG 클로이 서브봇 3대(선반형 2대/서랍형 1대)를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LG 클로이 로봇에 도서관리시스템과 연동한 맞춤형 솔루션을 탑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시각장애인이나 글 입력이 어려운 어린이들의 접근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한 도서 검색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용객이 원하는 도서나 저자명을 말하면 관련 도서를 보여주고 책이 비치된 곳까지 이동하며 안내도 해준다.
LG 클로이 가이드봇 앞뒤에는 27형 대화면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검색어를 입력해 원하는 책이나 추천 도서를 찾을 수 있고 도서관 시설과 공지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서랍형 LG 클로이 서브봇'은 어린이나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해 책 운반을 도와준다. 어린이와 장애인 전용 검색대에서 원하는 책을 고른 후 배송을 요청하면 도서관 사서가 해당 도서를 로봇 서랍에 넣어주고 클로이 로봇이 책을 직접 운반해준다.
'선반형 LG 클로이 서브봇'은 무인 반납기에 반납된 도서 운반에 활용된다. 무거운 책들을 열람실까지 옮겨줘 편리하다.
LG전자 로봇사업담당 노규찬 상무는 "클로이 로봇을 앞세워 사람들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고객경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