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민 공동체 활성화 위한 마을 사랑방 '공감' 2곳 조성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3-01-08 08:26:24

시흥시자원봉사센터와 오이도문화복지센터에

경기 시흥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거점공간 '공감' 2개소가 시흥시자원봉사센터 2층과 오이도문화복지센터 2층에서 각각 문을 열었다고 8일 밝혔다.

▲ 시흥시자원봉사센터에 조성된 마을사랑방 '공감'   [시흥시 제공]

시는 지난 6월 경기도에서 진행한 '시·군별 공동체 거점 지원사업'에 선정돼 2억 원의 리모델링비를 확보, 공동체 거점 공간 2개소를 조성했다.

'시·군별 공동체 거점 지원사업'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공동체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주민 네트워크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거점으로 '마을 사랑방'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 따라 시흥시자원봉사센터 2층에는 강의실과 휴게공간을 포함한 '공동체이음터 공감'이, 오이도문화복지센터 2층에는 프로그램실과 공유주방을 마련한 '마을사랑방, 공감'이 조성됐다.

이 '공감' 조성으로 공동체 이용 공간이 부족한 시흥시 북부권역과 오이도 지역의 공동체 활동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시흥시 관계자는 "시흥시 공동체 거점공간 '공감' 2개소는 인근 공동체들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며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거점이자 주민들이 연대하고 마을문화를 만드는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