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웹3.0 기반 온라인게임 '킹덤 언더 파이어' 출시된다
박지은
pje@kpinews.kr | 2022-11-03 20:17:55
블룸테크놀로지 "세계 최초 서버 없는 온라인 게임"
세계 최초로 웹3.0 기반 서버리스 온라인 게임이 출시된다. 게임서버가 없는, 게임서버를 블록체인으로 대체한 온라인 게임이 나온다는 말이다. '킹덤 언더 파이어:워 오브 히어로즈 골드 에디션'(Kingdom under fire: War of Heroes Gold Edition)이 주인공이다.
로커스체인 개발사 블룸테크놀로지는 로커스체인으로 게임서버를 대체해 멀티 플레이를 가능케 한 '킹덤 언더 파이어'를 미국 스팀(STEAM)을 통해 출시한다고 3일 발표했다. 스팀은 온라인 게임 유통 글로벌 플랫폼이다. 해당 온라인게임 상점페이지는 이날 스팀을 통해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공개됐다.
로커스체인은 완전한 탈중앙화와 한계없는 확장성 확보에 성공한, 그래서 실사용이 가능한, 세상에서 가장 앞선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이라고 블룸테크놀로지는 설명했다.
킹덤 언더 파이어는 2000년 겨울 당시 RTS 게임 최초로 영웅 시스템을 선보이며 발매돼 국내 최다 패키지 판매라는 기록을 세우면서 초 히트작인 스타크래프트의 유일한 대항마라는 평가를 받았던 게임이다.
국산 게임 최초로 파이썬 스크립트 내장, 하이 컬러 VQ 압축 기법 사용 등 많은 기술적 도전은 물론 네트워크 플레이어들을 위한 래더 게임, 리그전, 토너먼트 등을 지원하는 워게이트넷 서버를 운영했다. 전세계적으로 30여 개국에 발매되어 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게임이다.
현재 해당 게임의 네트워크 플레이를 지원하는 '워게이트넷' 서버 운영은 중지돼 정상적인 네트워크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다만 일부 유저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등의 VPN을 통해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이번 스팀을 통해 출시되는 버전에 적용된 기술인 게임체인(GameChain)은 로커스체인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것이다. 온라인 게임 서버를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대체하여 유저들이 언제 어디서든 높은 보안을 유지한 상태로 온라인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상윤 블룸테크놀로지 대표는 "로커스체인 메인넷의 테스트 버전으로서의 의미도 크지만, 킹덤언더파이어 개발자 중 한명으로서, 킹덤언더파이어가 로커스 게임 체인과 합쳐져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온라인 게임이 되는 것에 가슴이 벅차 오른다"며 "이것이 킹덤 언더 파이어를 오랜 시간 동안 사랑해 주신 팬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KPI뉴스 / 박지은 기자 pj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