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회복에 여행 수요 폭증…'이색 마케팅' 활발
박일경
ek.park@kpinews.kr | 2022-05-20 16:32:46
5월 해외여행 검색량은 전년比 455%↑
여행테마 '굿즈 마케팅' 전략…디즈니 캐릭터까지
공영홈쇼핑이 2년여 만에 해외여행 상품 판매를 재개했다. 지난 15일 공영홈쇼핑이 판매한 베트남 다낭 여행상품(상품가 44만9000~69만9000원)은 1시간 만에 약 7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제주 여행상품은 올해 1분기 동안 17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일상 회복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여행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호텔스닷컴 발표에 따르면 올해 5월 해외여행 검색량은 전년 동월 대비 455% 급증했다.
항공 업계는 물론 식품·음료 브랜드까지 개성 넘치는 여행 굿즈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으려는 이색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졌다. 여행을 테마로 한 '굿즈 마케팅' 전략이 대표적이다.
이종업종 간 협업…여행테마 '굿즈' 눈길
제주항공은 최근 샌드위치 전문 브랜드 '홍루이젠'과 손잡고 시즌 한정 콜라보 제품 '제주녹차 크림 샌드위치'를 출시했다. 이번 협업은 코로나19로 높은 피로감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에게 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제주도행 항공권 티켓을 콘셉트로 패키지를 제작하고 홍루이젠 매장 전체를 제주행 공항 모습으로 구현하고 있다.
샌드위치와 함께 즐기는 제주 녹차 라떼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항공은 출시 기념으로 여행용 가방 콘셉트의 제주 트래블 세트를 선착순 한정 판매 중이다. 제주 트래블 세트는 신제품 제주 녹차크림 샌드위치를 포함해 인기 메뉴인 햄치즈 샌드위치, 펑리수, 밀크티휴를 포함한 2인 세트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5월 한 달 간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3종과 '스타벅스 서머 코지 후디' 2종, '스타벅스 서머 캐빈 파우치' 2종 등 총 7종의 증정품을 선보이는 '2022 여름 e-프리퀀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 역시 '디즈니 나들이 & 여행 굿즈' 상품을 내놨다. 디즈니 '미키', '미니' 캐릭터가 나들이와 여행을 즐기는 모습을 디자인에 담아 상품을 기획했다. 컵, 휴대용 물병, 개인 수납용품 등 총 20여 종이 선보인다. 서울, 제주, 여수의 디자인을 담아 여행지별로 에코백과 키홀더를 구입하는 재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여름 성수기 앞두고 여행상품·굿즈 출시 활발
여행 업계는 여름 성수기를 겨냥해 본격적인 여행 상품을 기획 중이다. '여행 굿즈' 출시 경쟁도 가열될 전망이다.
공영홈쇼핑은 여름 휴가철을 맞아 6월부터 여행지를 대폭 늘린다. 22일 방송예정인 필리핀 세부 여행(3박5일 기준 상품가 54만9000~79만9000원)을 시작으로 말레이시아, 몽골, 터키 등 다양한 해외여행 상품을 매주 선보일 예정이다. 제주도, 울릉도 등 국내 여행상품도 주 2회 이상 편성·판매한다.
양혜지 공영홈쇼핑 레포츠문화팀 MD는 "코로나19로 인해 국경폐쇄, 출입국 불허 등 전 세계로 향하던 하늘길이 막히고 여행업이 올 스톱돼 중소여행사들이 큰 고통을 겪었다"며 "해외여행이 어느 정도 풀린 만큼 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해외여행상품 판매를 확대한다"고 말했다.
KPI뉴스 / 박일경 기자 ek.par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