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으로 등본 신청·발급…'카카오톡 지갑 전자증명서' 오픈

김해욱

hwk1990@kpinews.kr | 2022-04-15 11:53:54

정부24 주요 공공문서 발급·열람·제출 가능

카카오톡을 이용해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공공문서를 발급·열람·제출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행정안전부와의 협업을 통해 정부24의 주요 공공문서를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카톡 내 더보기 탭에 있는 지갑 아이콘에서 전자증명서 메뉴로 들어간 후 카카오 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하면, 정부24의 회원가입 정보와 연동되고 이를 통해 7종의 주요 공문서를 쉽게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다. 

▲ 카카오가 '카카오톡'(카톡)을 통해 정부24의 주요 공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 전자 증명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 제공]

이용 가능한 문서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이다. 카카오 측은 추후 발급받을 수 있는 전자증명서의 종류를 늘려 나갈 방침이다.

발급 받은 문서는 카톡을 통해 원본 공유가 가능하고, 공유된 문서는 1회에 한해서 열람이 가능하다. 또한 자신의 스마트폰에 열람용 사본을 암호화해 저장할 수 있으며, 발급 문서를 정부 전자문서지갑과 연계된 기관에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카톡의 지갑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및 iOS의 카톡 9.7.5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톡으로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공공문서를 손쉽게 발급받고 제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전자증명서 이용의 대중화를 정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편의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해욱 기자 hwk1990@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