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전쟁 중 기자 사망 18명, 실종 3명, 납치 8명, 부상 13명

김당

dangk@kpinews.kr | 2022-04-05 10:12:37

During war in UA, 18 journalists killed, 3 disappeared, 8 kidnapped, 13 injured
UA 문화부 성명…"러, 외국 국적자 19건 포함 언론인 대상 74건 범죄"
EU집행위 "러시아 전쟁범죄 기록 위해 우크라에 합동조사단 파견할것"

우크라이나 전쟁 중에 언론인 18명이 사망하고 3명이 실종되고 8명이 납치되고 13명이 부상당했다고 인테르팍스 우크라이나 통신이 4일(현지시간) 문화정보정책부(이하 문화부) 성명을 인용해 전했다.

▲ 지난 1일 러시아 국영 보도채널 RT의 기자가 우크라이나 마리우폴에서 전쟁 피해 상황을 보도하고 있다.  [RT 유튜브 캡처]

우크라이나 문화부는 이날 성명에서 "전쟁 중에 언론인은 종종 최전선에 서서 취재할 뿐만 아니라 정보 전선의 전사이기도 하다"면서 "오늘날 그들은 크레믈린의 끝없는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폭로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화부는 이어 "정보 전선에서 피에 굶주린 적과 맞서 싸우는 우리의 공동 투쟁에 기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 대검찰청에 따르면 러시아는 외국 국적자 19건을 포함해 미디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74건의 범죄를 저질렀다. 외국 국적의 미디어 종사자는 영국이 5명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러시아∙체코∙덴마크∙아랍에미리트공화국 각 2명, 프랑스∙아일랜드∙스위스∙리투아니아 각 1명씩이다.

특히 언론인 중에서는 18명 사망(남성 15명, 여성 3명), 8명(남성 4명, 여성 4명) 납치, 3명 실종, 13명 부상, 15명 협박 등의 사건이 발생했다.

이밖에도 방송탑, TV, 라디오 방송국 등을 파손·파괴한 포격 7건, 언론매체 차단·사이버 공격 22건이 기록됐다.

이에 따라 수도 키이우(키예프) 지역 31명, 자포리지아 15명, 키예프에서 7명, 헤르손 5명, 도네츠크 5명, 크림 반도 ∙수미∙오데사 각 2명, 체르니히우∙키로보흐라드∙우크라이나 중부 각 1명씩 부상을 당했다.

문화부는 "우크라이나는 여러 국제 인권 단체와 협력하고 있으며 초인적인 상황에서 최전선에서 사건을 취재하는 언론인에 대한 러시아 점령군의 범죄에 대해 매일 알린다"면서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모든 사망과 범죄는 반드시 수사해 책임자를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화부는 성명에서 부상, 생포, 실종, 사망한 언론인들의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키이우 인근 소도시 부차(Bucha)에서 자행된 민간인 학살에 대한 국제사회의 분노가 커지는 가운데 우르줄라 폰데어 라이엔 유럽 집행위원회 위원장은 유럽연합(EU)은 전쟁범죄를 기록하기 위해 합동조사단을 파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 EU집행위원회 라이엔 위원장은 4일(현지시간) 저녁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부차와 우크라이나 다른 지역의 잔혹한 민간인 살해에 대해 이야기했다"면서 "EU는 전쟁 범죄를 문서화하기 위해 합동조사팀을 보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트위터 캡처]

라이엔 위원장은 "나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 부차와 우크라이나 다른 지역의 잔혹한 민간인 살해에 대해 이야기했다"면서 "EU는 우크라이나 검찰총장과 협력해 전쟁 범죄를 문서화하기 위해 합동조사팀을 보낼 준비가 되어 있다. 유로폴(Europol)과 유로저스트(Eurojust)가 지원할 것"이라고 4일 저녁 자신의 트위터에 밝혔다.

유로폴은 유럽연합의 형사범죄 대책 기구이며 유로저스트는 유럽연합 국가간 사법 협력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이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누리집에 공지한 성명에서 라이엔 위원장은 "이러한 흉악한 범죄의 가해자들은 처벌받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EU는 증거를 수집하고 전쟁범죄와 반인도적 범죄를 조사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와 합동 조사팀을 꾸렸다"고 밝혔다.

성명은 "유로저스트와 국제형사재판소(ICC)가 협력하여 국제형사재판소가 합동조사팀의 일원이 되도록 하는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전 세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EU가 주도하는 조사에 필요한 모든 기술 및 재정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PI뉴스 / 김당 대기자 dangk@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