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소식] '신청사 설계' 의견수렴·관광추진 조직평가 '우수' 등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2-03-07 16:25:09

'관광지 돌고 기념품 받고' 모바일 스탬프투어 이벤트
다른 지역민 전입시키면 '보너스'…10명 이상 100만원

경남 남해군이 청사 신축사업 설계공모 당선작에 대한 본격적인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는 한편 대대적인 군민 의견 수렴 절차에 나선다. 

▲ 신청사 실시설계 용역 착수 보고회 모습 [남해군 제공]

군청 신청사는 지상 4~5층 5개 동 규모로, 남해군은 기본(계획)설계 단계에서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군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우선 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4월 30일까지 신청사 설계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계획이다. 이어 올해 안에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착공할 계획이다.

지난 1959년 건축된 현 청사는 안전도 D등급(긴급보수보강필요 판정)으로 사회적수명(20년)과 경제적수명(40년)이 모두 초과한 상태다. 

남해군은 지난 2001년 청사건립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제정한 뒤 내년까지 675억 원 적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부지보상 및 문화재 조사 등 청사신축에 필요한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다.

장충남 군수는 "군민들에게 문화와 휴식을 드리는 공간이자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청사가 되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며 "신청사 공간 구성에 대한 주민설명회 및 군민 의견청취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남해관광문화재단, DMO(지역관광추진조직)평가 전국 2위

▲남해관광문화재단 모습 [남해군 제공]

남해관광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한 2021년도 지역관광추진조직(DMO) 육성사업에서 전국 총 17개 지자체 가운데 종합 2위, 1년차 DMO 조직 가운데 A등급 1위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설립 1년 만에 전국 유수의 관광 도시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관광 선진모델을 만드는 조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조직 발전 방향 역시 기대된다.
 
지난해 4월 공식 출범한 남해관광문화재단은 출범과 동시에 경남도 최초로 DMO 공모사업을 유치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지역관광사업체를 직접 지원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남해각 관광플랫폼 사업, 탄소중립 나무심기, 보물섬 안심여행지 인증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전국의 17개 지자체가 경쟁한 이번 평가에서는 관광 거버넌스 운영, 홍보마케팅, 사업 기획 및 성과, ESG 실천, 지역관광 발전 기여도 등의 다방면 지표를 통해 심사가 진행됐다. 남해관광문화재단은 모든 지표에서 상위권 점수를 얻었다.

'관광지 돌고 기념품 받고' 모바일 스탬프투어 이벤트

▲'나매 꾹! 모바일 스탬프투어' 포스터 [남해군 제공]

남해군은 2022 남해군 방문의 해를 맞아 모바일 앱을 활용한 비대면 관광 프로그램 '나매 꾹! 모바일 스탬프투어'를 8월 말까지 운영한다.

'스탬프 투어' 이벤트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는 스마트폰 어플 '스탬프 투어'를 통해 운영된다.

참가 희망자는 독일마을, 다랭이마을, 금산 보리암, 상주은모래비치, 설리스카이워크, 남해각 등을 비롯한 남해군 주요 관광지 38곳을 돌며 모바일 인증 도장, 즉 스탬프를 모으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관광기념품 지급 이벤트도 진행된다. 매월 추첨을 통해 △스탬프 5개 획득 시 1만 원 상당 관광 기념품 △ 10개 획득 시 3만 원 상당 기념품 △15개 획득 시 5만 원 상당 기념품을 지급한다.

스탬프 투어 이용 방법은 이벤트 포스터를 참고하면 된다.

다른 지역민 전입시키면 '인센티브'…10명 이상 100만원

남해군이 지난해 '인구증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으로 신설된 '인구증대 유공 인센티브' 제도 홍보에 나서고 있다.

'인구증대 유공 인센티브'는 남해군으로의 전입을 유도한 이에게 보상하는 제도다. 5∼9명 미만은 50만 원, 10명 이상은 100만 원을 지급한다.

전입자는 3개월 전에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남해군에 전입신고하고 3개월이 경과한 자를 일컫는다. 전입자의 지원기준이 충족된 시기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