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 소식] 14일부터 도시가스 공급·예산 신속집행 '우수' 등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2-02-27 18:21:45
소나무재선충 방제 착수...파쇄 우선·훈증작업 보완
삼장면 대포마을회, 올해도 지역학생 8명에 장학금
경남 산청군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가스 공급이 오는 14일 처음으로 실시된다.
산청군에 따르면 현재 한국가스공사의 함양~산청 간 고압가스배관(19.53㎞)과 관리소(2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마친 상태다. 도시가스사인 ㈜지에스이(GSE)에서도 막바지 점검이 한창이다.
첫 공급은 산청읍 옥산리와 산청리, 지리 일부를 비롯해 금서농공단지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산청군은 공급구역 확대를 위해 도시가스 사용자시설 설치비 융자지원을 진행한다.
융자금은 가구당 500만 원이다. 대출 이자는 연 1.5%, 1년 거치 2년 균등분할상환 또는 2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이 가능하다. 융자대출기관은 NH농협은행이며 도시가스사의 공급확인원을 교부받아 군청으로 신청하면 된다.
총 524억 원(군비 70억 원)이 투입되는 산청군 도시가스 공급사업은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단계별로 진행된다.
가스공사와 지에스이는 2023년까지 약 54㎞의 도시가스 배관을 산청읍과 금서면 일대에 설치한다. 이 사업이 마무리 되면 해당지역의 2400여 가구가 혜택을 보게 된다.
군은 가정에서 사용하던 난방 에너지원인 등유, LPG 등을 천연가스로 대체시 연간 3억 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각 가구로 환산하면 연간 15만원 내외 수준의 연료비 절감 해택을 볼 수 있다.
예산 신속집행, 경남도 평가 '우수'로 교부금 1억 확보
경남 산청군의 지난해 하반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신속집행 집행률이 도내 상위권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청군은 최근 경남도가 실시한 2021년 하반기 신속집행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조정교부금 1억 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하반기 도내 18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신속집행 목표 달성 실적과 분기별 소비·투자집행 실적을 반영해 이뤄졌다.
산청군은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소비·투자예산 집행실적 부문에서 목표대비 3분기 116.86%, 4분기 118.41%의 집행률을 기록했다.
군은 올해 상반기에도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인 2318억 원의 재정을 모두 집행할 방침이다. 이는 올해 군 전체 신속집행 대상액인 3119억 원의 60%에 해당한다.
김솔 신임 산청군보건의료원장 취임…"소통 활성화"
산청군보건의료원 제6대 신임 원장으로 김솔(38) 원장이 취임했다. 김 원장은 부산보훈병원, 마산우리요양원, 한국한센복지협회 근무 등 풍부한 실무경험을 갖고 있다.
김 원장은 "산청군보건의료원 구성원과 소통 활성화로 업무 효율성을 높여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공공보건의료공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신임 원장 취임을 계기로 우리 의료원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혜택을 제공함은 물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나가는데 전 직원이 합심해 나가겠다"고 했다.
소나무재선충 방제 착수...파쇄 우선·훈증작업 보완
산청군은 지난달 말부터 소나무림 보존을 위해 '2022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에 착수했다.
이번 방제사업은 단성면, 신안면, 생비량면, 신등면 일원에 고사목 방제 365본과 예방 나무주사 9.39ha 등 재선충방제와 예방을 시행하는 사업이다.
군은 예찰방제단을 활용해 지역 내 고사 소나무의 시료를 모두 채취, 소나무재선충병의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등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해 왔다.
산림청과 경남도의 방제시책에 따라 효과가 가장 확실한 파쇄작업을 우선 실시하고, 파쇄가 어려운 지역에 대해서는 훈증작업으로 방제함으로써 이번 달 안에 방제를 완료할 계획이다.
삼장면 대포마을회, 올해도 지역학생 8명에 장학금
산청군 삼장면 대포마을회(마을이장 정석영)가 마을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매년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수여해 온 대포마을회는 올해에도 대학생부터 초등학생까지 모두 8명의 학생에게 56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정석영 이장은 "코로나19로 학업에 열중하기 힘든 시기지만 우리 지역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장면 대포마을은 꾸준한 정보화마을 운영으로 선도마을, 우수마을 지정에 이어 지난해에는 행정안전부 마을기업에도 선정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