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메타쇼핑 제휴 수수료 안 받는다
곽미령
ayms7@kpinews.kr | 2022-02-10 09:48:31
위메프가 메타쇼핑 제휴 수수료 '제로(0)'를 선언했다. 메타쇼핑이란 여러 쇼핑 사이트의 상품을 한 번에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쇼핑방식을 말한다. 가격비교 서비스에 중점을 둔 네이버쇼핑, 다나와, 에누리닷컴이 대표적인 가격비교 메타쇼핑 채널인데 위메프가 수수료 제로 선언을 한 것.
위메프는 메타데이터 기반 쇼핑 플랫폼 '메타쇼핑'의 제휴 수수료를 0%로 변경한다고 10일 밝혔다. 기존에 위메프와 계약한 제휴 쇼핑몰도 다음 달부터 수수료를 내지 않는다.
또 제휴 쇼핑몰이 이용자와 바로 만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접근도 허용하기로 했다. 위메프의 메타쇼핑은 가격 비교를 넘어 상품의 특징, 스타일 등 세부적인 정보를 비교∙분석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메타커머스는 제휴 쇼핑몰에 2~8% 안팎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메타커머스를 통해 해당 쇼핑몰로 유입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면 일정 비율의 매출 수수료를 받거나, 이용자 유입에 따른 연결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다.
반면 위메프는 고객 유입, 매출 발생에 따른 비용을 제휴 쇼핑몰로부터 받지 않는다. 메타커머스 앱 접근을 지원한다. 제휴 쇼핑몰은 메타쇼핑을 통해 유입된 이용자의 연결 페이지를 웹과 앱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웹페이지 연결만 지원하고 앱 접근은 허용하지 않는 정책을 유지해온 기존 메타커머스와 차별화를 진행, 제휴 쇼핑몰과 이용자 모두가 만족하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목표다.
위메프 관계자는 "제휴사들과 함께 균형 있는 쇼핑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메타쇼핑 수수료를 없애고 앱 접근도 허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곽미령 기자 ayms7@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