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 큰 추위 없는 주말…'불청객' 미세먼지 기승

박지은

pje@kpinews.kr | 2022-01-07 20:21:06

8일 밤~9일 새벽 경기 북부·동부 강원 영서 약한 눈
강원 영동·경상권 동부·전남 동부 건조 특보 발효
9일, 8일보다 미세먼지 악화…수도권 등 '매우 나쁨'

이번 주말은 큰 추위가 없는 가운데 '불청객'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며 수도권 등의 공기가 매우 탁하겠다. 중부 일부 지역엔 눈이 조금 내릴 것으로 보인다. 

▲ 초미세먼지가 나쁨 상태를 보이고 있는 7일 서울 도심이 뿌옇다. [뉴시스]

기상청에 따르면 8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전부터 차차 흐려지겠다. 전국의 최저기온은 -12~1도, 최고기온은 3~10도로 예상된다.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경기 북부·동부와 강원 내륙·산지는 아침 기온이 -10도 안팎에 머물러 춥겠다.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 일부 지역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다. 8일 밤부터 9일 새벽까지 경기 북부·동부와 강원 영서, 충북 북부에 약한 눈이 내리겠다. 그 밖의 수도권과 충남권 북부에서는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 영서 1cm 내외, 경기 북부·동부와 충북 북부 1cm 미만이다.

반면 건조 특보가 발효된 강원 영동, 경상 일부 지역, 전남 동부 등엔 매우 마른 날씨가 나타나겠다. 그 밖의 지역에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겠다.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8일 수도권·충청·광주·전북·대구는 미세먼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9일엔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포근한 겨울 날씨가 이어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7~3도, 낮 최고기온은 2~10도로 예상된다. 

건조주의보가 발효된 강원 영동과 경상권 동부, 전남 동부 등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미세먼지 농도는 8일보다 더 악화할 전망이다. 초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충청권·전북은 '매우나쁨', 강원·대전·충북· 호남, 영남은 '나쁨', 제주는 '보통'으로 예상된다.

강원 산지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55㎞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다. 동해 중부 바깥 먼바다엔 바람이 시속 35~60㎞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3.5m로 매우 높게 일겠다.

기상청은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다.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KPI뉴스 / 박지은 기자 pj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