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소방본부,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

박에스더

yonhap003@kpinews.kr | 2021-11-24 12:31:07

강원도소방본부는 대형화재 대처 역량 강화를 위해 도내 전 소방서에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을 23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 긴급구조통제단이 설치된 원주시현장지휘소의 불시가동훈련장. [강원도소방본부 제공]

소방본부에 따르면 대형화재 발생을 가정해 시간대별로 상황 메시지를 부여하며 긴급구조통제단이 재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는지를 훈련했다.

긴급구조통제단은 재난이 발생했을 때 인명구조, 응급처치 및 모든 긴급한 조치를 지휘하는 재난 현장에 설치되는 임시조직을 말한다. 중앙통제단장에는 소방청장이, 도통제단장은 소방본부장이, 시·군 통제단장에는 소방서장이 각각 지휘를 하게 된다.

소방본부 상황실의 재난 상황 전파로 시작한 이번 훈련은 통제단 운영요원의 비상 소집, 상황판단 회의, 재난 상황 대처, 언론브리핑 및 최종 상황판단 회의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 불시가동훈련은 재난 상황 메시지에 따라 통제단의 가동 절차와 운영요원의 임무 분담에 따른 수행 능력을 함양하고, 현장 대응 능력을 키우기 위해 실시됐다.

김정기 도 구조계장은 "겨울철 대형화재에 대비하여 훈련역량을 강화하여 도민의 재산과 생명 보호에 총력을 다하겠다" 밝혔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