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교육청, 학교 악기관리 매뉴얼 배포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 2021-11-08 09:08:42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0월 31일 초·중·고교에서 보유중인 악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학교 보유악기 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관내 초·중·고교에 보급했다.
8일 교육청에 따르면 2013년부터 추진한 '1사(社)-1교 악기기부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1인 1악기 교육, 예술동아리 활동 등 학생들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악기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국악기, 관악기, 현악기 등 오케스트라용 악기와 드럼, 기타, 키보드 등 동아리용 악기 보급으로 많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질 높은 악기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악기 종류가 다양해지고 전문화되어 가고 있는데 비해 악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없는 학교 현장의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8월 악기를 전공하거나 악기 관리 경험이 있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해 매뉴얼을 제작했다.
학교 보유악기 관리 매뉴얼은 서양악기,국악기, 수업용 악기로 구분해 악기 관리 방법, 보관 방법, 조율 및 간단한 수리법 등 그림설명으로 누구나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유가초 4학년 박세은 학생은 "머릿속으로만 기억하고 있던 악기관리 방법을 책으로 읽어보니 잊어버렸던 내용도 알 수 있었고, 제가 연주하는 호른(관악기)를 소중하게 관리해야 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악기관리 매뉴얼 제작에 참여한 능인고 배가민 교사는 "악기 관리 매뉴얼이 일선 학교 교사들의 악기 관리 및 수리 업무에 큰 도움이 되고, 예산 절감 효과도 톡톡히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