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를 잡아라"…강원 사이버보안 경진대회 첫 개최
박에스더
yonhap003@kpinews.kr | 2021-10-28 16:17:57
강원도와 강원정보보호지원센터는 29 오후 2시 도 내 6개 대학에서 '제1회 강원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원정보보호지원센터는 강원지역 중소기업·대학교·혁신기관의 정보보호 역량강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강원도가 2019년 9월 25일에 설립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강원테크노파크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해커에 의한 피해도 증가하고 있어 경제활동을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 위협이 계속되고 있다.
강원도는 강원도 대학생들의 정보보호 역량을 강화해 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회를 기획했다.
도는 강원정보보호지원센터와 협력해 강릉원주대, 강원대, 상지대, 연세대, 한라대, 한림대 대학생이 참가하는 강원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강원 사이버보안 경진대회'는 코로나 상황에 맞춰 6개 대학에서 분산 운영한다. 운영체제 보안, 시스템 로그 분석, 웹 취약점 등 정보보안 전반에 걸쳐 문제 출제 후 문제 풀이 방식으로 진행한다. 정보보안에 대한 종합적인 능력을 검증하는 사이버보안 경시대회 성격을 띈다.
경진대회 이후 관련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강원도는 강원정보보호지원센터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이와 별개로 국가정보원 지부·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함께 실전 사이버해킹 방어 훈련시스템을 지원한다. 지역 인재들이 해킹 방어 기법 등을 실제 환경에서 익힐 수 있도록 준비해 정보보호분야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김정남 강원도 정보산업과장은 "전 세계 정보보호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인재 부족으로 강원도에는 정보보호 산업 성장에 한계가 있어 왔다. 그러나 이번 대회가 강원도 정보보호 산업 육성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