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서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
박에스더
yonhap003@kpinews.kr | 2021-10-28 08:52:25
2021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이 28일 오후 3시 강릉과학산업진흥원 율곡관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강원도와 특허청, 강릉시가 주최하고 강원도경제진흥원(강원지식재산센터)과 강릉과학산업진흥원(강원과학기술진흥센터)이 주관한다.
올해로 6회를 맞는 강원과학기술대축전은 2016년부터 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과 함께 열린다.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강원도 내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지식재산 융합 축제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2021년 올해의 과학문화도시'로 선정된 강릉시에서 개최된다.
행사 첫날인 28일에는 랜선 참관객 100여 명과 함께하는 개막식이 열린다. 개막행사로 VR공연도 즐길 수 있다.
또한 강원도의 과학기술 및 지식재산 발전에 공헌한 이들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강원 과학기술대상(5명), 강원 미래과학자상(3명), 지식재산 유공자(6명), 강원 창의 아이디어 및 디자인 공모전(8명) 등에 선정되거나 입상한 수상자들 시상 및 지식재산 유공자를 표창한다.
행사장에서는 도내 20여 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한 과학기술 홍보 체험관, 지식재산 홍보관이 마련됐다. 그리고 도내 우수 기업의 지식재산 기반 투자자금 유치를 위한 '우리 동네 유망기업 모의투자 오디션'이 진행된다.
29일과 30일 이틀간 대기압의 세계 등 과학 현상을 마술과 함께 알아보는 '과학 마술&버스킹'을 공연한다. 그리고 30일에는 '드론 체험대회'와 '도전! 과학·지식재산 골든벨'(중고등부)가 열린다. 또한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라는 주제로 과학특강(알쓸신잡 장동선 박사)과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존하는 세상'을 주제로 과학 크리에이터 궤도의 '지식재산 콘서트'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행사장을 방문하는 참관객들에게는 3일간 선착순으로 과학체험키트를 무료 증정한디.
한편 온택트 홈페이지에서는 도내 최우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는 '3D 가상 온라인 전시관', '지식재산 홍보관', '창의 아이디어/디자인 전시관' 등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시대를 바꾸는 힘은 결국 과학기술이다. 그 과학기술을 바꾸는 힘은 인재에서 비롯되는 만큼 산업기반이 약한 강원도는 과학기술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사는 강원도가 지향하는 미래 첨단 과학기술 뿐만 아니라 특허·발명과 같은 지식재산 분야까지 함께 온·오프라인으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이다.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는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주고, 기업과 과학기술인들에게는 정보 공유의 장이 돼 소통하고 축하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