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서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

박에스더

yonhap003@kpinews.kr | 2021-10-28 08:52:25

28일-30일 개최…'알쓸신잡' 장동선 박사 특강도

2021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이 28일 오후 3시 강릉과학산업진흥원 율곡관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 강원과학기술대축전-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 포스터. [강원도 제공]

이번 행사는 강원도와 특허청, 강릉시가 주최하고 강원도경제진흥원(강원지식재산센터)과 강릉과학산업진흥원(강원과학기술진흥센터)이 주관한다.

올해로 6회를 맞는 강원과학기술대축전은 2016년부터 강원지식재산 페스티벌과 함께 열린다.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강원도 내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지식재산 융합 축제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2021년 올해의 과학문화도시'로 선정된 강릉시에서 개최된다.

행사 첫날인 28일에는 랜선 참관객 100여 명과 함께하는 개막식이 열린다. 개막행사로 VR공연도 즐길 수 있다.

또한 강원도의 과학기술 및 지식재산 발전에 공헌한 이들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강원 과학기술대상(5명), 강원 미래과학자상(3명), 지식재산 유공자(6명), 강원 창의 아이디어 및 디자인 공모전(8명) 등에 선정되거나 입상한 수상자들 시상 및 지식재산 유공자를 표창한다.

행사장에서는 도내 20여 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한 과학기술 홍보 체험관, 지식재산 홍보관이 마련됐다. 그리고 도내 우수 기업의 지식재산 기반 투자자금 유치를 위한 '우리 동네 유망기업 모의투자 오디션'이 진행된다.

29일과 30일 이틀간 대기압의 세계 등 과학 현상을 마술과 함께 알아보는 '과학 마술&버스킹'을 공연한다. 그리고 30일에는 '드론 체험대회'와 '도전! 과학·지식재산 골든벨'(중고등부)가 열린다. 또한 '뇌 속에 또 다른 뇌가 있다'라는 주제로 과학특강(알쓸신잡 장동선 박사)과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존하는 세상'을 주제로 과학 크리에이터 궤도의 '지식재산 콘서트'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행사장을 방문하는 참관객들에게는 3일간 선착순으로 과학체험키트를 무료 증정한디.

한편 온택트 홈페이지에서는 도내 최우수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는 '3D 가상 온라인 전시관', '지식재산 홍보관', '창의 아이디어/디자인 전시관' 등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시대를 바꾸는 힘은 결국 과학기술이다. 그 과학기술을 바꾸는 힘은 인재에서 비롯되는 만큼 산업기반이 약한 강원도는 과학기술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사는 강원도가 지향하는 미래 첨단 과학기술 뿐만 아니라 특허·발명과 같은 지식재산 분야까지 함께 온·오프라인으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이다. 미래 세대를 이끌어갈 학생들에게는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주고, 기업과 과학기술인들에게는 정보 공유의 장이 돼 소통하고 축하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KPI뉴스 / 박에스더 기자 yonhap00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