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보험약관, 그림·동영상으로 쉽게 안내받는다

양동훈

ydh@kpinews.kr | 2020-08-31 14:16:34

금융소비자들이 보험약관의 주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만화, 동영상 등으로 구성된 안내자료를 제공받게 된다.

▲ 보험 상품의 특징을 그림으로 표시한 시각화 안내자료 예시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다음달 1일부터 출시되는 보험상품에 가입할 경우 시각화된 약관 이용 가이드북과 약관 요약서가 제공된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보험약관은 보험금 지급 및 지급제한 사항, 청약철회, 계약취소 등 중요 사항들이 담겨 있음에도 긴 글로 구성돼 있어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힘들었다.

이에 금융당국은 시각화된 약관 이용 가이드북과 약관 요약서를 통해 소비자의 이해를 돕도록 관련 규정을 개선했다.

보험회사들은 복잡한 보험상품의 특징을 그림이나 그래프로 표현해 소비자들의 이해를 돕고, 보험기간 중 소비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은 만화를 통해 안내하게 된다.

보험약관 관련 핵심사항을 설명하는 1분 내외의 동영상을 항목별로 제작하고, 이를 약관 이용 가이드북 내 QR코드와 연결해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게 했다.

생명·손해보험협회는 이를 위해 상품공시시행세칙 개정을 완료한 상태다. 내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상품에 이러한 보험약관 제공 방식이 적용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회사별 캐릭터, 상품특성 등을 반영한 맞춤 안내자료 제작을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약관이용 가이드북 및 요약서가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KPI뉴스 / 양동훈 기자 ydh@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