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앱 대부분 장애인 쓰기 매우 불편"

김들풀

itnews@kpinews.kr | 2020-04-22 16:43:41

페이 앱 접근성 평가 결과, 쓱페이·페이코 양호·보통
카카오페이 미흡, 제로페이·SK페이·L페이 매우 미흡
▲ 간편결제 앱 대부분 장애인 쓰기 매우 불편한 것으로 드러났다. [웹발전연구소 제공]

간편결제(페이) 앱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핀테크의 편리함이 점점 대중화하는 건데, 장애인은 예외다. 간편결제 앱 대부분이 장애인이 쓰기에 매우 불편한 것으로 드러났다.

앱 접근성 평가·인증기관인 웹발전연구소가 간편결제 앱들을 장애인이 사용하기에 얼마나 편한지 앱 접근성을 평가한 결과 대부분 페이 앱들이 장애인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져서 앱 접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웹발전연구소가 조사 평가한 앱은 카카오페이와 쓱페이 등 5대 간편결제 앱과 제로페이 앱 6개를 대상으로 앱 접근성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대체 텍스트 항목을 평가한 결과, 제로페이·SK페이·L페이가 가장 낮게 나왔다.

순위로 보면 SSGPAY(쓱페이)는 90점으로 양호, PAYCO(페이코)는 85점으로 보통, 카카오페이는 62점으로 미흡, 제로페이·SK페이·L페이는 50점대로 매우 미흡 판정을 받았다.

▲ 간편결제(페이) 앱 접근성 순위 [웹발전연구소 제공]

이번 평가를 총괄한 문형남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주임교수 겸 웹발전연구소 대표는 "앱 접근성 합격 기준이 95점인 점을 고려하면 6개의 앱 모두 장애인이 사용하기에는 만족스럽지 못해서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SSG PAY(쓱 페이) 경우 우측 상단 알림 아이콘과 설정 아이콘을 눌렀을 때 음성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 뒤로 가기 버튼도 음성이 다르게 나왔다. PAYCO(페이코)도 우측 상단 3개의 아이콘에 대해 음성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이는 아이콘 이미지에 대해 제공하는 정보를 적절히 반영하는 대체텍스트로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

카카오페이 경우 우측 상단 +메뉴 버튼에 대한 대체텍스트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또 아래 하단 부분 5개의 메뉴 버튼이 클릭이 되지 않아 매우 불편했다. 제로페이는 상단 배너 이미지 부분이 클릭이 되지 않고 대체텍스트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또 뒤로가기 버튼이 눌리지 않고, 다른 화면에서 뒤로가기를 누르면 엉뚱한 음성이 나온다.

KPI뉴스 / 김들풀 iT과학 전문기자 itnews@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