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피해야 하나요?"…코로나19 관련 CNN 일문일답

양동훈

ydh@kpinews.kr | 2020-03-11 10:11:53

"낙인효과는 낙인찍힌 사람 뿐 아니라 전체에 영향"
"고령자의 기준은 60세 이상, 사람 많은 곳 피해야"
"음식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어"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미국의 확진자 수도 700명을 넘겼다. 미국인들 역시도 코로나19와 관해 다양한 질문을 쏟아내고 있다. CNN은 10일(현지시간) 코로나19와 관련된 독자 질문 중 7개를 선정해 보도했다.


다음은 선정된 7가지 질문과 그에 대한 CNN의 답변이다.

—한국인, 중국인, 이탈리아인을 피해야 하나?

그렇지는 않다. 특정 인구 집단 전체가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낙인은 득보다 해가 큰 경우가 많다.

CDC는 "낙인효과는 낙인찍힌 그룹뿐만 아니라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 공동체 전체의 정서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며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을) 회복하려면, 낙인 찍기를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 미국 사회는 코로나19 낙인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 중국계 미국인이 운영하는 사업체들이 재정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식당의 중국계 종업원들은 해고됐다.

—고령자가 더 위험하다고들 하는데, 고령자라는 게 몇 살을 의미하는 건가?

CDC는 "고령자와 심각한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코로나19가 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60세 이상이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영화관, 번화가, 종교 집회 등 많은 인파가 모인 곳을 피해야 한다고 권한다.

CDC의 자문 역할을 맡고 있는 밴더빌트대 윌리엄 섀프너 교수는 "60세 이상의 사람들과 기초적인 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사람들과 얼굴을 맞대고 접촉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제롬 애덤스 미국 공중보건국장은 "코로나19 환자의 평균 사망 연령은 80세이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사람의 평균 연령은 60세"라고 전한 바 있다.

—음식을 통해 코로나19가 전염되는 경우도 있나?

CDC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사람 간에, 비말을 통해 전염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코로나19가 식품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고 밝혔다.

또한 CDC는 "코로나바이러스는 표면에서 생존할 가능성이 낮다"며 "며칠 또는 몇 주에 거쳐 냉장, 냉동, 유통과정을 겪는 점을 감안할 때, 식품이나 포장을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될 위험은 극히 적다"고 전했다.

—내가 약한 면역 시스템을 갖고 있다면, 여행을 취소해야 할까?

워싱턴주 스노호미시 보건국은 "(면역 시스템이 손상된 사람들은) 독감과 같은 질병 뿐 아니라 코로나19에도 더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며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라"고 권고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약한 면역 시스템을 가진 사람들은 여행 중에 질병이 걸렸을 때 더욱 심한 합병증을 앓는 경우가 많았다.

워싱턴대 의과대학 연구진은 "건강한 여행자와 면역 시스템이 손상된 여행자 사이에 감염률은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다. 다만 후자는 심각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고 말했다.

—비행기 여행에서 안전을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공항의 난간, 문 손잡이, 비행기 화장실 레버 등은 엄청나게 더럽다. 여행 의학 전문가 리처드 다우드 박사는 "손이 어디 있는지 항상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우드 박사는 "얼굴을 만지거나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거나 세정제로 소독하면 문제가 없다"며 "손 세정제는 팔걸이, 리모컨, 식탁을 닦는 데 써도 좋다"고 전했다.

—비행기 공기는 계속 그 안에서 순환하는데, 다른 환자의 바이러스가 옮지는 않을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비행기의 공기가 여과된 상태로 순환하기 때문에 비행기 내에서 퍼지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상업용 여객기는 10~50%의 내부 공기에 외부 공기를 섞어서 재순환시킨다. CDC는 "재순환된 공기는 시간당 20~30회 여과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기는 항공기 내 특정 영역에서 순환하므로 작은 입자인 에어로졸에 의해 확산되는 병원균의 분포 반경이 제한된다. 항공기 내부의 공기환경은 전염병 확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크루즈 여행을 예약해 뒀다.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게 좋을까?

미 국무부는 "미국 시민, 특히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크루즈 여행을 하지 마라"고 권고했다.

700명 이상이 감염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등 여러 크루즈선에서 코로나19 전파 사례가 나왔다. 그 중 적어도 7명이 숨졌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크루즈 여행사들은 과거보다 유연한 예약 연기나 취소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KPI뉴스 / 양동훈 인턴 기자 ydh@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