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한-아세안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UPI뉴스

| 2019-06-28 14:16:34

한-아세안 과학기술 협력센터 설립, 한-아세안 고위급 교육훈련 프로그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아세안 국가와의 과학기술 협력 강화를 위해 제4차 한-아세안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지난 27일 인도네시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은 2011년 아세안+3 과학기술위원회에서 한-아세안 과학기술공동위를 개최하기로 합의하였으며, 2013년 제1차 공동위를 개최한 이래로 과학기술 및 혁신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공동위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아세안 10개국의 과학기술정책 담당자 3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한국에서는 이충원 과기정통부 다자협력담당관이 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은 제3차 공동위 이후 한-아세안 과학기술 협력에 대한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다자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한국은 신규 의제로 한-아세안 과학기술 협력센터 설립, 한-아세안 고위급 과학기술혁신 교육훈련 프로그램, 우수과학기술자상 시상 등을 통한 한-아세안 협력 강화방안을 제안해 한-아세안 인력교류 및 정책공유를 통한 상호 협력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이충원 다자협력담당관은 “아세안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 이번 공동위를 계기로 아세안과 한국이 상호협력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고 공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의미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KPI뉴스 / UPI뉴스 기자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