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 설명회 개최
UPI뉴스
| 2019-06-05 15:18:43
의령군은 지난 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의령군은 지난 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용철 박사의 강연으로 이루어졌으며,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은 수막으로 사용한 지하수를 정밀 여과기로 여과시킨 후 지하 공을 통해 다시 지하로 보내고 지열로 데워진 물을 다시 꺼내 쓰는 방식의 재배법을 말한다.
최근 시설하우스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겨울철 수막재배 시 지하수위 고갈에 따른 물부족 현장으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어 본 설명회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개발한 이 시스템은 수막재배에 사용된 지하수와 수집한 빗물을 함께 지하수로 환원, 지하수의 수위를 일정하게 보존하고 재활용하는 기술로 지열을 안정적 열원으로 사용해 주입된 물의 온도를 지하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어 난방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농업기술센터 강경규 소장은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이 안정적 수원확보로 시설재배 난방비 절감, 냉해 감소에 효과적일 수 있으며, 국비확보 등을 통해 시범사업으로 채택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PI뉴스 / UPI뉴스 기자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