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종합청렴도 3년 연속 1등급…노력도 전 항목 '만점'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4-12-19 22:39:42

보성군의회, 전국 243개 지방의회 중 최고등급 달성

전남 보성군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4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하는 저력을 보였다.

 

▲ 19일 김철우 보성군수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4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을 뒤 직원들과 함께 얼씨구나 북을 울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보성군 제공]

 

보성군은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청렴체감도 80.2점, 청렴노력도 91.4점 등으로 종합청렴도 1등급 평가를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종합청렴도는 전국 지자체 평균보다 5.6점 높은 82.7점이며, 청렴노력도 부문에서 5개 항목 모두 만점을 받는 쾌거를 보였다.

 

행정서비스를 이용하는 지역민과 민원인 등이 평가하는 외부체감도 부문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감점 요인이 발생하지 않았다.

 

보성군은 올 한 해 청렴 실천 결의대회·청렴해피콜·다양한 청렴 교육 이외에도 주민불편 해소와 소통강화를 위한 소통600·군수 주재 청렴 특강 등의 청렴 시책을 추진하는 등 청렴 문화 확산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보성군은 민선 7기 김철우 군수가 취임한 뒤 지난 2022년부터 3년 연속 1등급이라는 신화를 잇따라 써내려가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보성군이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민·공직자·유관기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청렴 실천을 위해 노력 한 덕분이다"며 "투명한 행정 실현으로 청렴 문화조성에 앞장서 지역민과 함께하는 청렴 보성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19일 김경열 보성군의회 의장과 의원들이 국민권익위 2024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성군의회 제공]

 

전남 보성군의회도 243개 지방의회에서 최고등급을 달성하며 1등급에 올랐다.

 

집행부와 의회가 나란히 1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나타낸 것이다.

 

주민들이 느끼는 청렴도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으며 종합체감도 1등급을 기록했다. 또 청렴노력도 2등급을 기록하며 청렴한 행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김경열 군의장은 "이번 평가에서 보성군의회가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게 된 것은 모든 의원과 의회 직원들의 꾸준한 노력과 청렴한 행정에 대한 굳은 의지가 결실을 맺은 결과다"고 밝혔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