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2025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7년연속 최우수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5-05-19 21:00:34

전남 해남군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실시한 '2025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에서 7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 전남 해남군청 청사 [해남군 제공]

 

이는 전남도에서 유일하게 민선 7기에 이어 민선 8기까지 이어진 사례다.

 

해남군은 민선7기 공평·공정·공개의 군정운영 방침에 이어 민선8기 해남형 ESG를 표방하며 청정환경(E)·안전사회(S)·신뢰행정(G) 구축에 주력해 왔다.

 

민선8기 '힘찬도약! 살맛나는 으뜸해남'의 군정목표 아래 △소통공감 윤리경영 △지속가능 미래농업 △서남해안 관광중심 △상생활력 균형발전 △사람중심 나눔복지 등 5대 방침, 111개 공약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이행도를 보이고 있다.

 

또 군민평가단이 주요 공약사항에 대한 이행평가에 참여해 공약이행에 대한 소통을 강화하고, 공감대를 높여 나간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남군은 공약사업의 대부분이 완료 단계에 들어선 만큼 장기 추진이 필요한 미래 산업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해남군은 지속가능한 미래 청사진으로 '농어촌수도 해남'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민선 8기내 장기적 성장의 밑그림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농어촌수도 해남은 기후변화, 인구감소, 공동체 해체 등 지방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정주여건 개선과 농어업의 고부가가치화, 미래산업과의 조화로운 공존을 핵심 방향으로 삼고 있다.

 

해남군은 "이번 7년 연속 매니페스토 최우수 등급은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의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이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한편 해남군 미래 발전의 장기성장동력을 발굴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