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 기능' 가득…애플, 건강기능까지 담아 iOS17 업데이트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9-19 18:39:56

페이스타임 영상 메시지 등 커뮤니케이션 경험 강화
건강 기능에는 우울증 진단 검사도 포함
메시지 앱도 개선…"스티커 경험 대폭 개선"
자동수정 기능은 문장 오류도 잡아

애플이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17을 19일 공개했다. iOS17에는 페이스타임 실시간 영상 메시지와 연락처 포스터, 새로운 스티커 경험, 실시간 음성 메시지 등 커뮤니이션 경험이 대폭 강화됐다.

 

▲ iOS17은 연락처 포스터, 새로운 스티커 경험, 실시간 음성 메시지 등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대폭 업그레이드한다. 사진은 아이폰에 구현된 기능들 [애플 제공]

 

아이폰(iPhone)과 아이패드(iPad), 애플워치(Apple Watch)에는 새로운 건강 기능도 도입됐다.

무료 소프트웨어로 제공되는 iOS17으로 업데이트하면 애플 아이폰Xs부터 최신 아이폰 기종까지 다양한 신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연락처 포스터는 전화를 걸 때 상대방에게 보이는 모습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준다. [애플 제공]

 

연락처 포스터는 통화 시 전화를 걸 때 사진과 이모티콘, 사용자 이름을 아름답게 조합해 상대방에게 보이는 모습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준다.

이름 및 사진 공유를 켜면 연락처 포스터가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동 공유된다.

페이스타임으로 영상과 음성 메시지도 남길 수 있다. 상대방이 페이스타임 전화를 받지 않으면 하고자 했던 말을 영상이나 음성 메시지로 전할 수 있다.


카메라로 영상 메시지를 기록하고 통화시 하트, 풍선, 불꽃놀이, 레이저 빔, 비 등 다양한 영상 효과도 사용 가능하다.

메시지 앱도 달라졌다. 애플은 “스티커 경험을 대폭 개선했다”고 강조하며 새로운 이모티콘 스티커와 사진에서 대상만 분리해 만들 수 있는 라이브 스티커를 추가했다.

검색 기능은 검색 필터가 추가되며 더 강력해지고 정확해진다. 새로운 따라잡기 화살표는 사용자가 대화창에서 마지막으로 읽은 메시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 스탠바이는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아이폰을 가로로 놓고 충전 중일 때 각종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한다. [애플 제공]

 

메시지 말풍선을 쓸어넘기면 바로 답장도 쓸 수 있고 사용자가 자신의 위치를 공유하면 대화창에서 해당 위치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메시지에는 체크인 기능도 도입된다. 체크인은 사용자가 가족이나 친구에게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했음을 알릴 수 있는 기능이다.  

 

폰 가까이 대면 연락처 정보 공유


iOS 17은 AirDrop(에어드롭)에 새로운 공유 방식을 추가했다. 네임드롭은 사용자가 서로의 아이폰을 가까이 대거나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가져다 대면, 손쉽게 연락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공유할 때마다 사용자의 이름 및 연락처 포스터가 자동으로 전송되고 공유할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도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

같은 동작으로 서로의 아이폰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함께 음악을 감상하고 영화를 시청하고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자동 수정 기능은 영어, 불어, 스페인어 키보드의 새로운 언어모델을 활용해 정확하게 오류도 수정한다. 한층 편리한 타이핑을 지원하고, 문장 자동 수정 기능은 더 많은 유형의 문법 오류도 잡아준다.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아이폰 충전시 각종 정보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전체 화면 경험을 선사하는 스탠바이도 이번에 추가된 기능이다. 

 

▲ 건강 앱은 그날의 기분과 순간의 감정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애플 제공]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워치에 도입된 건강기능은 그날의 기분과 순간의 감정을 기록하고 활동, 수면 등 마음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인사이트를 주는 것이 특징.

병원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울, 불안 평가도 건강 앱에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외에 어린이의 근시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일광 시간 측정 기능과 화면 주시 거리 기능도 새롭게 도입됐다. 사용자가 30cm보다 가깝게 보고 있으면 기기에서 멀어지도록 권유, 눈의 피로를 줄인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