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모바일신분증 안면인식 적합성 평가 통과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5-09-19 17:59:21
카카오뱅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안면 인식 기술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모바일 신분증 안면인식 적합성 평가를 통과했다고 19일 밝혔다.
TTA는 ICT 표준을 제정하고,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가 보안 및 성능 기준을 충족하는지 검증하는 적합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안면 인식 기술은 인식 정확도와 위변조 탐지 등 주요 항목에서 평가를 통과했다. 지난 7월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를 개시한 민간 개방 기업 중에서 자체 기술로 모바일 신분증 안면인식 적합성 평가를 통과한 곳은 카카오뱅크가 유일하다.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은 병원, 은행, 관공서, 편의점 등에서 모두 신분 확인에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및 iOS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한다.
카카오뱅크는 "적합성 평가 통과는 카카오뱅크가 자체 기술력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술 혁신을 통해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