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공공기관 AI 전환 지원' 업무협약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6-01-29 17:55:33
우리은행은 서울 중구 본점에서 한국상용인공지능소프트웨어협회와 'AI 확산 및 금융·산업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공공 및 기관금융 분야에서 AI·SW 기술 활용을 확대하고, 금융·기술 협력 체계를 구축해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전환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는 취지다.
양 기관은 △공공기관 대상 AI 금융·행정 융합 서비스 공동 개발 △금융·행정 연계 디지털·인공지능 전환 △데이터 분석·자동화·보안 등의 협력을 추진한다.
한국상용인공지능소프트웨어협회는 AI·SW 기술 동향과 회원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술 자문과 참여 기업 매칭을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기관금융 고객 네트워크와 금융 전문성을 활용해 AI 기반 금융 서비스 기획과 실무 협력을 담당한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향후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어윤호 한국상용인공지능소프트웨어협회 회장은 "우리은행이 보유한 금융 및 기관 인프라를 AI·SW 기술 확산의 중요한 채널로 삼을 것"이라며 "공공·금융 분야에서 체감할 수 있는 AI 혁신 사례를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조세형 우리은행 기관그룹 부행장은 "공공·금융 분야 디지털 혁신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AI·SW 기술력과 은행의 금융 인프라를 결합해 편리하고 스마트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