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세종시에 '신중년 AI 일자리센터' 개소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6-01-28 17:51:54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27일 정부세종청사BRT환승센터에서 세종시와 함께 '신중년 AI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동열 하나은행 충청하나그룹 부행장을 비롯해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 이홍준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27일 정부세종청사BRT환승센터에서 열린 '신중년 AI 디지털 일자리센터' 개소식에서 이동열 하나은행 충청하나그룹 부행장(왼쪽 네 번째)과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 시장(왼쪽 세 번째)이 내외빈과 함께 케이크 커팅을 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신중년이란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하고 재취업 일자리 등에 종사하며 노후를 준비하는 50대·60대 과도기 세대를 일컫는 용어다. 이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일자리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취지가 담겨 있다.

 

이번 개소식은 하나금융그룹의 중장년 재취업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 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하나금융은 △AI디지털라벨러 △AI콘텐츠 마케터 △AI강사 △AI이커머스 관리자 등 중장년에 적합한 직무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지역 내 기업 및 유관기관과 연계한 일자리 매칭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일자리센터는 3개의 강의실과 AI·디지털 실습실, 커뮤니티 라운지, 상담부스, 휴게공간 등 으로 구성됐다. 정부세종청사 BRT환승센터에 위치해 세종특별자치시를 포함한 충청권 전역의 중장년에게 접근성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동열 부행장은 "지역 중장년이 AI 기반 일자리에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중장년의 경험과 역량이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