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직원용 플랫폼에 자제개발 AI기술 적용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5-06-17 17:50:18
하나은행은 직원용 인공지능(AI) 업무지원 플랫폼인 '지식챗봇'에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 기술을 전면 적용했다고 17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금융티아이와 협업을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개발했다. 외부 솔루션에 의지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기술 활용을 실현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글로벌 빅테크의 대화형 AI 검색 기능도 도입했다.
새 지식챗봇은 업무지식(규정, FAQ, 게시글, 전자결재 문서 등) 정보를 생성형 AI(H-GPT)가 종합·분석해 구체화된 답변을 제공한다. 최신 규정과 명확한 출처를 제공함으로써 신뢰성을 강화시키고 대화형 지식탐색을 통해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기존 편의기능인 △필요서류 안내 △상품 정보제공 △하나원큐메뉴 안내 △금융계산기 및 실시간 환율정보 △번역기 등은 그대로 유지했다. 또한 다양한 텍스트 생성과 창의적 글쓰기, 코딩, 이미지 생성 등의 기능도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금융서비스 및 직원들의 업무에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AI 업무지원 플랫폼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