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국내 VC와 함께 美 '오픈AI' 방문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5-04-23 17:24:34
한국산업은행이 국내 주요 벤처캐피탈(VC) 참관단과 함께 미국 샌프란시스코 소재 인공지능 개발사 '오픈AI' 본사를 방문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산업은행의 'KDB 넥스트라운드 인 실리콘밸리' 행사 일환이다. 국내 VC들의 글로벌 감각을 높이고 AI 생태계 연결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은행은 2024년 국내 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5000억 원 규모의 AI 코리아 펀드를 조성해 국내기업의 AI 산업 주도권 확보를 지원하고 있다.
이날 방문에는 IMM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LB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주요 VC 대표 40여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오픈AI 스타트업 팀이 설명한 글로벌 스타트업 협력 사례와 파트너십 전략을 듣고 핵심 기술 데모를 참관했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11월 오픈AI와 '장기적 협력관계 구축 및 국내 AI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 2월 서울에서 개최된 '오픈AI 빌더랩'에 국내 유망 AI 기업 28개사를 추천·참여시키는 등 실질적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오픈AI는 2024년 초 글로벌기업 협력 프로그램에 한국 스타트업 10개사를 선정했고, 2025년 2월에는 자체 워크숍 '빌더랩'을 서울에서 진행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혁신 생태계와의 연결을 통해 국내 VC와 스타트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