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QR기반 인도네시아 결제·출금서비스 구축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2025-10-31 17:32:02

우리카드가 국내 카드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해외 QR결제 서비스를 시연하고, QR코드 기반 카드리스 ATM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시연은 전날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이 주관하는 '2025 인도네시아 디지털금융페스티벌'에서 진행됐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장과 금융당국 관계자 등이 참관한 가운데 우리카드 모바일 앱을 통해 현지 가맹점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이 시연됐다. 서비스는 인도네시아 당국 승인 절차를 거쳐 연내 대고객 서비스로 제공될 예정이다.

 

▲ 지난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5 인도네시아 디지털금융페스티벌'에서 우리카드 모바일앱으로 현지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는 방식을 시연하고 있다. [우리카드 제공]

 

같은 날 우리카드는 △금융결제원 인도네시아 결제사업자 아르타자사 우리소다라은행 BRI은행과 함께 카드리스 ATM 서비스 구축을 위한 MOU도 체결했다. 카드리스 ATM 서비스는 실물 카드 없이 QR코드만으로 해외 ATM에서 현지 통화를 인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는 금융결제원이 추진하는 국가간 소액지급결제서비스 연계 허브 시스템 구축 사업과도 연계된다.


우리카드는 모바일 앱에서 간단히 등록해 바로 이용 가능한 전용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내년부터 인도네시아 가맹점 결제와 현지 ATM 출금을 모두 실물 카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진성원 우리카드 사장은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될 QR결제 서비스에 선도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며 "금융결제원과 함께 해외 결제 시장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