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개막…기업들, 후원하며 "응원"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4-01-19 17:52:13

19일부터 2월1일까지 강원 전역에서 올림픽 개최
청소년들의 우애 넘치는 축제의 장…메달 집계 안해
통신부터 체험관, 물품, 먹거리까지 기업 후원 이어져

세계 청소년들의 스포츠 축제인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 19일 오후 8시 개막한다. 

 

이번 행사는 1988 서울 하계올림픽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세 번째 '올림픽' 이벤트다. 79개국에서 온 13~18세 청소년 1803명이 참가해 2월 1일까지 7개 경기, 15개 종목, 81개 세부 종목에서 경쟁을 펼친다. 우리나라는 102명의 선수가 참가한다.


▲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의 공식 마스코트인 '뭉초(MOONGCHO)'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홈페이지]

 

개회식은 강릉 스피드 스케이트장과 평창돔에서, 경기는 빙상, 쇼트트랙, 컬링은 강릉에서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썰매는 평창에서, 알파인 스키는 정선, 스노보드는 횡성에서 진행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이번 올림픽이 청소년들의 우애 넘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메달을 공식 집계하지 않는다. 기업들도 후원과 응원으로 힘을 보탠다. 통신 시설 지원과 체험관 운영, 각종 물품과 먹거리 지원이 이어지고 있다.


통신 지원과 체험관, 물품, 먹거리까지 기업 후원 이어져
 

삼성전자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의 공식 파트너로 참여하며 청소년 선수들과 팬들이  하나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대회기간 중 강릉 올림픽 파크에 갤럭시 S24 시리즈를 포함,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기술을 직접 경험해 보는 '삼성 갤럭시 올림픽 체험관'을 운영한다. 체험관에서는 동계 스포츠 테마로 구성된 게임을 즐기고 셀피도 찍을 수 있다.

 

 

▲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공식 파트너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28일까지 선수들과 일반 청소년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삼성 갤럭시와의 대화'도 운영한다.

'팀 삼성 갤럭시' 소속 역대 올림픽 선수들과 2018년 부에노스아이레스 하계청소년올림픽 브레이킹 메달리스트 김예리 선수,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메달리스트 황대헌 선수, 영국 스노보드 국가대표 케이티 오머로드(Katie Ormerod) 선수가 연사로 참여한다.

쇼트트랙 메달리스트 곽윤기 선수(21일)와 인기 웹툰 박태준 작가(27일),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28일)도 행사에 참여하며 청소년들과 만난다.
 

▲ KT 네트워크 전문가들이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활용되는 통신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KT는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공식 후원사로 대회의 통신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KT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통신 운영 경험을 토대로 이번에도 대회통신망과 방송중계망, 이동통신망 등 주요 통신 인프라 구축을 마쳤다. KT 네트워크 전문가 150여명이 행사장 곳곳에 설치된 2000여대의 통신 장비도 직접 점검했다.

KT는 대회 기간 중 과천 네트워크관제센터와 4개의 현장 거점 통신센터(강릉, 평창, 횡성, 정선)에서 '올림픽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24시간 통신망 점검에 나선다. 비상상황 발생 시 10분 이내에 출동할 수 있도록 긴급 복구 체계도 마련했다.

올림픽 메인 스타디움, 선수촌, 미디어센터 등 100여 곳에 설치한 와이파이(WiFi)에는 '트라이밴드(TRI-BAND)' 기술을 도입, 1500명 이상 사용자를 하나의 WiFi 장비(AP)로 수용한다. 기존 장비 대비 트래픽 수용 용량을 50% 이상 개선했다는 설명이다.

 

▲ 모델이 타운보드에 띄운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홍보 영상을 소개하는 모습 [KTis 제공]

 

KT그룹의 고객서비스 기업인 KTis는 대회가 열리는 강원도를 비롯, 전국 주요 대단지 아파트에 설치된 타운보드로 동계청소년올림픽을 응원한다.

타운보드는 전국 대단지 아파트에 5만대 이상 설치돼 있으며 약 170만 세대의 소통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KTis는 타운보드로 매일 100회 이상 대회 홍보 영상을 송출하고 있다.

▲ 삼양식품의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후원 포스터 [삼양식품 제공]

 

청소년들을 위한 물품과 먹거리 지원도 이어진다.

삼양식품은 이번 동계청소년올림픽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며 케이 푸드(K-푸드)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삼양식품은 대회 기간 동안 선수단과 코치진, 취재진, 운영인력이 쉽게 취식할 수 있도록 선수단 라운지, 미디어 센터 등 주요 공간에 불닭볶음면, 불닭소스, 맵탱 등 8만여 개의 제품을 제공한다. 대회 종료 후에는 선수들에게 불닭과 맵탱 제품으로 구성한 '굿바이 키트'도 선물할 예정이다.

SPC그룹은 대회 현장에 빵 15만3000개를 지원한다. 동계청소년올림픽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강원도 평창과 강릉, 정선, 횡성 등 4개 권역, 19개 장소에 총 6회에 걸쳐 크림빵과 카스텔라 등 간식용 빵을 직접 배송한다.

 

지원한 빵은 자원봉사자들과 대회 운영을 지원하는 지자체 및 군·경찰·소방 공무원, 의료진, 기자단 등에 제공된다.

 

▲ 한국경제인협회가 15일 강릉 라카이 샌드파인 리조트에서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방한용품 키트를 전달했다. (앞줄 왼쪽부터) 김창범 한경협 부회장, 김선정 강릉시자원봉사센터 센터장, 정윤식 강릉시 체육과장. [한경협 제공]

 

이외에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청소년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운영 차량을 지원한다. '프리우스'와 '알파드', '하이랜더'를 비롯한 총 5종의 토요타 브랜드 차량이 운영 차량으로 지원된다.

 

앞서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방한용품으로 대회 운영에 힘을 보탰다. 한경협은 지난 15일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방한용품 키트를 전달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