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하나파워온' 중장년 예비창업자 모집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2025-08-14 16:47:59
하나금융그룹은 '2025 하나 파워 온 세컨드라이프-창업과정'을 신설하고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하나금융은 중장년층의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2022년부터 '하나 파워 온 세컨드 라이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기존의 취업 교육에 더해 창업 교육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등 전국 4대 권역에서 총 8개 기수로 운영된다. 각 기수마다 32명씩 총 256명의 중장년 예비 창업자를 선발한다. 서울 명지전문대학, 부산 동아대학교, 대전 우송대학교, 광주 조선이공대학교 등 전국 4개 지역 거점대학과 협력해 각 지역별로 9월부터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업교육은 △지식형(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 등 지식서비스 분야) △협동조합형(관광, 친환경 상품 유통, 교육·돌봄 사업 등 사회적 경제 기반의 창업 모델) △공간기반형(무인매장, 스카트카페 등) 세 가지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된다.
각 교육 과정은 창업 역량 강화교육(온라인 16시간, 오프라인 60시간), 전문가 1대 1 컨설팅, 모의 피팅 등으로 구성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창업 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후 지원도 진행한다. 지역 공유오피스 3개월 이용을 제공하고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법무 지원과 도메인·호스팅을 지원한다. 창업 성공 시 30만 원의 축하금을 지급한다.
하나금융그룹 ESG상생금융팀 관계자는 "조기 퇴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이 창업을 통해 다시 경제 주체로서 설 수 있도록 지원하려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지역과 세대를 아우르는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유충현 기자 babybug@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