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보건복지부 '2023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우수 지자체 선정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2024-12-20 16:40:52
전남 화순군이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결과' 평가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4년 단위 중장기계획과 매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나뉜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주민 욕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해 수립되고 이행함으로써 지역 복지 서비스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이번 평가에서 화순군은 △청년과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공급 △찾아가는 마을주치의제 시행 △자국민 전담 다문화팀 운영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찾아가는 마을 주치의제는 국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필수 의료서비스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정부정책과도 부합해 농촌 의료 사각지대 해소와 안개 속에 있는 농촌 마을 주치의제의 해법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읍면 특화사업비를 인상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모집 등 주민 참여를 높인 점을 민관협력체계 우수성으로 인정받았다.
허선심 사회복지과장은 "이번 수상은 군민이 공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 수립과 실행을 위해 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우리 동네복지기동대 대원, 민간 전문가 등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내년에도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려운 군민을 먼저 찾아내고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강성명 기자 nam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