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뉴스, 2024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탐사보도 우수상 수상

김명주

kmj@kpinews.kr | 2024-07-25 17:47:18

수상작은 특별기획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를 찾아서'
쿠키뉴스·노컷뉴스, 각각 매체부문·보도부문 대상
이의춘 회장 "역동적 미디어 환경 위해 최선 다할 것"

KPI뉴스가 '2024 인터넷신문 언론대상'에서 보도부문 우수상(탐사보도)을 25일 수상했다.

KPI뉴스 송창섭·김덕련·전혁수·서창완 기자는 이날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회장 이의춘 미디어펜 대표)가 주최한 언론대상 시상식에서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의 잊힌 역사를 복원하는 특별기획보도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KPI뉴스 송창섭·김덕련·전혁수·서창완 기자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4 인터넷신문의 날 기념식 및 2024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시상식에서 '특별기획-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를 찾아서'로 탐사보도 우수상을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의춘 회장, 송·김·전·서 기자, 글로벌경제신문 최종천 대표. [이상훈 선임기자]

 

인면전구공작대는 제2차 세계대전 중 1943년 8월부터 1945년 7월까지 인도·미얀마 전선에서 연합국인 영국과 공동작전해 직접 대일항전을 펼친 한국광복군 소속 유일 부대다.

 

수상작은 독립을 위한 이런 인상적인 활약에도 지금은 기억하는 사람이 드문 인면전구공작대의 발자취를 추적, 발굴해 보도한 기획이다.

 

공작대 파견 80주년을 맞아 한국 언론 최초로 인도·미얀마를 직접 방문해 공작대 유적지 전반을 조사하고 전문가 분석 등을 담아 깊이 있게 풀어냈다.

이날 행사는 인신협 주최 '인터넷신문의 날 기념식' 일환으로 열렸다. 대통령실 이도훈 홍보수석, 더불어민주당 안도걸 의원, 용호섭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김효재 언론진흥재단 이사장,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 위원장과 각 인터넷신문사 대표 및 편집인, 기자, 유관단체 인사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이의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인터넷신문은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저널리즘의 지평을 넓혀가고 사실과 팩트에 입각한 진실 보도를 더욱 확산시켜야 하는 막중한 책무를 안고 있다"며 "협회는 회원사들과 함께 책임 있는 언론 자유를 신장하며 역동적인 미디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4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매체부문 대상은 자체 취재보도 가이드북을 만들어 온라인 형태로 공개하고 보도의 객관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데스크 실명제를 시행하는 '쿠키뉴스'(대표 노석철)가, 보도부문 대상은 노컷뉴스 박기묵·양민희·송정훈·강지윤 기자가 함께 쓴 '2024 대한민국 출산·출생 팩트체크 문답'이 수상했다.

 

KPI뉴스 / 김명주 기자 kmj@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