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한 권으로 끝내는 당선지침서

김채연 기자

cykim01@kpinews.kr | 2025-09-01 16:45:09

저자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
"내년 지방선거 후보 필독서"

내년 6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와 참모를 위한 선거 교본 '한 권으로 끝내는 당선지침서'가 출간됐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다. 30여 년간 선거 현장을 누빈 '리서치뷰' 안일원 대표가 직접 집필했다. 후보에게는 필독서, 참모에게는 바이블이라 불릴 만한 실전 전략서다.

 

 

저자는 두 차례 대선을 포함해 광역단체장, 서울·경기 교육감 선거 등 수많은 현장을 누볐다. 컨설턴트이자 캠페인 매니저, 데이터 분석가, 여론조사 전문가, 선거법 전문가에 실전 지휘관의 경험까지 직접 체험한 사람만이 쓸 수 있는 책. 여섯 개의 전문 분야가 집약된 국내 유일의 실전 교본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당선지침서'는 여섯 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 '여론조사를 조사하다'에서는 국내 최초로 가상번호 도입 이후 여론조사의 정확도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ARS와 전화면접조사의 예측 정확도에 대한 실증 비교를 통해 ARS 방식이 더 정확했고, 중립적이었음을 밝힌다. 나아가서 여론조사를 전략적 도구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다.

 

제2장 '최근 4대 선거 분석과 지방선거 전망'에서는 역대 선거 분석을 통해 시도 및 226개 기초단체별 판세를 짚고, 지방선거 승패가 걸린 58곳의 격전지를 분석한다.

 

제3장 '선거결정자의 진화'에서는 1300만 청년들의 정치적 특성과 영향력을 살펴본다. 출구조사 기준으로 제21대 대선에서 20대의 '젠더 갭'은 45.7%포인트, 30대는 22.7%포인트에 달했다.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청년세대 젠더 기반 투표 패턴의 분화에 주목하며, 청년층 공략 방안에 대한 단초를 제시한다.

 

제4장 '전략지침서'는 실전에서 검증된 당선비법 스무 가지를 엄선했다. 단순한 이론적 설명이나 일반적 조언이 아닌 실전에서 승패를 가른 핵심 전략들을 데이터와 사례 중심으로 엮었다. 지금 당장 꺼내 쓸 수 있는 '전략의 무기고'다.

 

제5장 '실전 매뉴얼'은 선거 캠페인의 전 과정을 촘촘히 안내한다. 출마 준비기부터 할 수 있는 캠페인 방법과 실전 지침을 담았다. 법 위반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한 승리의 종착점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제6장 '지역분석 실전사례'는 전국 226개 기초단체의 63개 지표를 활용해 상대적 위치와 정책 대응 방향을 제시한 민간 최초의 데이터 리포트다.

 

이 책은 그 여섯 가지 전문 분야가 집약된 실전 교본으로, 출마자는 물론 참모들에게 요긴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절찬 판매 중이다.

 

저자인 안 대표는 2006년 2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를 세웠으며, 30여 년간 현장을 누빈 전략가이자 '데이터 리더십'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다. 

 

▲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

 

KPI뉴스 / 김채연 기자 cykim01@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