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보유 농산물 가공 아이디어 창업 지원"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2026-01-15 16:27:58
31일까지 희망농가 모집...농업기술센터 누리집서 지원신청서 작성·제출
경기 이천시 농업기술센터가 농업인이 보유한 농산물과 가공 아이디어 창업 지원에 나선다.
이천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1일까지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인이 희망하는 농산 가공품 개발 수요를 조사한다고 15일 밝혔다.
농업인이 보유한 농산물과 가공 아이디어를 실제 가공상품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참여 희망 농가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지원신청서를 작성해 연구개발과 농산가공팀에 제출하면 된다.
이천농기센터는 지난해 공유형 전통식품 가공센터를 준공했으며, 기존 농식품가공연구실과 농산물종합가공센터와 연계해 기술개발에서 창업보육교육, 소규모 가공창업, 마케팅까지 농산 가공산업 전반을 지원하는 농산 가공 창업 허브 '이천'을 구축했다.
센터는 이를 통해 현장 활용이 가능한 가공기술을 개발하고, 소규모 가공시설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표준 공정과 레시피를 제공하는 등 실질적인 창업 지원을 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수요조사를 통해 인삼음료, 복숭아청 드레싱, 복숭아 증류주 등 3개 상품을 선정해 가공기술을 개발, 올해 농업인에게 이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농산 가공 창업 허브 기능을 강화해 시장 경쟁력이 있는 가공상품 출시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리빙랩 프로젝트에서 구성한 이천시 소비자패널 170명을 대상으로 개발 단계별 중간평가를 실시했으며, 올해는 그 결과와 의견을 반영해 완성도를 높인 가공상품을 개발·출시할 계획이다.
박종인 이천시농업기술센터 연구개발과장은 "농산 가공 창업 허브 '이천'을 중심으로 가공제품 개발부터 상품화, 창업까지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의 가공 역량 강화와 지역 대표 농산물 가공상품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영석 기자 lovetupa@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