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소식] 결혼이민자 가족‧친척 계절근로자 적극 유치 등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2024-07-24 08:42:21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대상자 추가 모집

경남 함안군은 결혼이민자 가족‧친척 초청 방식의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이 함안군농기센터 앞에서 입국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함안군 제공]

 

함안군은 올해 241명을 법무부로부터 배정받았다. 이와 관련, 지난 22일부터 하반기 근로자들이 순차적으로 입국 중이다.

 

군은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원된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을 100여 농가에 배정해 파프리카, 토마토, 수박 등 다양한 농작물 재배 및 생산 작업에 투입하고 있다. 

 

계절근로자는 입국과 동시에 마약검사, 외국인등록 등의 절차를 거쳐 최대 8개월간 체류할 수 있다. 계약기간 동안 고용주로부터 인정받은 성실근로자는 재고용이 가능해 지속적인 농가경영 및 인력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근제 군수는 "작년부터 추진된 외국인 계절근로자 운영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고용주와 계절근로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대상자 추가 모집 안내

 

함안군은 8월 5일부터 '2024년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대상자 추가 신청을 받는다. 

 

이번 추가 모집은 지자체별 특성과 지역주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업비 6000만 원을 추가로 교부받아 진행된다.

 

모집 분야는 △영유아발달지원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아동청소년 비전 형성 △시각장애인 안마바우처 △인터넷 과몰입 아동치유 △정신건강 토탈케어 △장애인보조기기 렌탈 △바른체형 키성장 운동서비스 △치유농업서비스 등 총 10개 분야다. 

 

이 중 치유농업서비스는 경도인지장애 판정을 받은 자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7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되는 신규사업이다. 

 

신청 가능 대상 및 본인부담금은 기준중위소득에 따라 사업별로 상이하게 적용된다. 희망자는 신분증과 필수 제출서류를 지참해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나 군 복지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KPI뉴스 / 손임규 기자 kyu3009@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