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20일 홍대점 오픈…삼성 갤럭시 맹추격하며 韓공세 강화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4-01-08 15:46:08

갤럭시 언팩 2024 이틀 후 '애플 홍대' 공식 오픈
'애플 하남' 후 1개월만에 7번째 韓 매장 개점
MZ 선호 지역 중심으로 가치 메시지와 체험 강조
누가 선전포고?…'애플 vs 삼성' 양보 없는 경쟁 예고

애플은 7번째 한국 매장인 홍대점을 오픈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애플 홍대'의 개장 시점은 오는 20일 오전 10시.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를 공개하는 18일과 인접해 있다. 한국 시장은 물론 MZ세대 고객들도 결코 양보하지 않겠다는 애플의 강한 의지로 해석된다.
 

▲ '애플 홍대'의 바리케이드 이미지. [애플코리아 제공]

 

애플은 8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100번째 애플스토어인 '애플 홍대' 오픈을 공식 발표했다. 서울 강남 가로수길에 처음 매장을 오픈한 애플로서는 여의도와 명동, 잠실, 강남, 하남을 잇는 7번째 매장이다.

애플은 이날 '애플 홍대'의 바리케이드와 로고를 공개하며 "대한민국 청년 문화의 중심지라 할 홍대 거리에 대한 존경을 담뿍 담고 있다"고 밝혔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자기표현의 기본이 되는 한글의 아름다움을 살려 '홍대'라는 두 글자를 모티브로 무게감과 자유로움이 동시에 느껴지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로고 영상의 배경음악(사운드트랙)은 홍대 출신 프로듀서인 디제이 소울스케이프(DJ Soulscape, 본명 박민준)가 작곡했다.

애플은 홍대 지역 아티스트와 협업하고 애플(Apple) 로고 안에 '홍대' 두 글자를 품도록 디자인해 "지역 문화의 성장에도 일조하겠다는 다짐을 상징한다"고 덧붙였다.

'애플 홍대' 매장에는 2030세대인 MZ들의 창의적 자기표현을 돕기 위해 다양한 도구도 마련돼 있다. 방문객들에게 영감을 주고 제품의 실질적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투데이 앳 애플(Today at Apple) 세션도 열린다.

▲ '애플 홍대' 홍보 영상에 공개된 로고 이미지. [애플코리아 영상 캡처]

 

애플 홍대 오픈이 주목받는 이유는 지난달 6호점인 '애플하남' 개점 후 불과 1개월만이라는 점. 스마트폰을 비롯, 전반적인 소비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미래 소비 주도층인 MZ세대를 정조준했다는 점도 예사롭지 않게 다가온다.

애플은 지난 2018년 가로수길에 애플스토어 첫 매장을 연 후 무려 3년 후인 2021년 2월에야 여의도 IFC몰에 2호점을 열었다. 3호점인 애플 명동이 문을 연 시점은 그로부터 1년여 후인 2022년 4월이었다.

하지만 같은 해 하반기부터 애플은 한국 시장에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2년 9월 4호점인 잠실 매장을 오픈했고 지난해에는 '애플 강남'(3월)과 '애플 하남'(12월)을, 그 후 1개월만에 '애플 홍대'점 운영을 공식 발표했다.

젊은 세대들이 애플에 대한 선호가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 MZ들이 선호하는 지역을 최우선 공략하고 지속가능성과 환경 등 가치 메시지 강조에도 힘을 쏟고 있다. 

 

누가 선전포고?…'애플 vs 삼성' 양보 없는 경쟁 예고


삼성전자는 18일 새벽(한국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갤럭시 언팩 2024'를 개최하고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그로부터 불과 이틀 후에 '애플 홍대'점이 문을 여는 셈이다.

애플로선 삼성의 신제품이 시장에 본격 출시되기 전에 소비자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유인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물론 삼성의 공세도 만만치는 않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 시리즈의 공식 발표 시점을 약 1개월 앞당겼다는 점에서 누가 먼저 선전포고를 날렸는지는 각기 다른 해석의 여지가 있다.

언팩 개최 장소를 미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로 잡으며 애플 본사가 위치한 쿠퍼티노의 코앞까지 진격한 점도 삼성의 공세로 판단된다.


통신업계의 한 관계자는 "MZ세대의 애플 충성도가 높아지는 분위기와 삼성전자의 공격적 마케팅이 맞물리며 양사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 같다"며 "최종 선택은 소비자의 몫인 만큼 결과는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