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대출상담원' 서비스 전면 개편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2025-12-26 15:35:58

우리은행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영업점 창구 상담 방식의 비대면 대출 상담이 가능하도록 'AI대출상담원'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기존 상품 설명 위주의 상담에서 벗어나, AI가 상담 흐름을 주도하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대출 목적과 조건을 단계적으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대출 상담 구조를 재설계했다. 이를 통해 대출 구조와 상품 선택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영업점 창구에서 상담받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비대면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 우리은행, 'AI대출상담원' 서비스 전면 개편. [우리은행 제공]

 

상담 범위도 확대했다. 기존에는 주택담보대출 상품에 한해 상담이 가능했지만, 이번 개편으로 비대면 대출 상품 전반으로 상담 대상을 넓혔다. 고객은 대출 상담부터 상품 가입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AI는 이전 상담 이력을 기반으로 재방문 시에도 연속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또 최신 대출 정책과 금융 용어를 반영해 상담 정확도를 높였고, 비대면 금융 상담 전반에서 AI 기반 고객 경험을 강화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영업점 대출 상담 프로세스를 비대면 환경에 구현한 것이다"며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의 금융 이해도를 높이고, 비대면 금융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PI뉴스 / 하유진 기자 bbibbi@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