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치솟는 기름값'…주유비 절약 특화 카드 뜬다
황현욱
wook98@kpinews.kr | 2023-10-13 15:58:15
"주유비 할인 혜택 카드 차별성 없어" 지적도
이스라엘·하마스 무력 충돌 사태로 국제유가가 출렁이고 있다. 최근 주초 급등세를 모두 반납하며 지난 주말 수준으로 되돌아갔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태다.
13일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10월 첫째 주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 대비 6.3원 상승한 리터당 1796원으로 13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경유도 전주 대비 7.4원 상승한 1700.2원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주유비 할인에 특화된 카드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신한카드의 'Deep Oil' 카드는 4개의 정유사(GS칼텍스·SK에너지·S-OIL·현대오일뱅크) 중 직접 고른 1개 정유사 주유 이용금액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카드는 주유 할인 외에도 정비소(스피드메이트)와 주차장에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편의점(GS25·CU) △카페(스타벅스·이디야) △택시 업종에서 5% 청구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롯데시네마 일반관에서 5000원 현장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해외겸용 1만 원이고 요구되는 전월 실적은 30만 원이다.
삼성카드의 'iD ENERGY' 카드는 주유 건별 1만 원 이상 결제 시 최대 월 합산 3만 원 한도로 1만 원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대중교통(대중교통·택시·전기차 충전) △자동차(주차장·대리운전) △고속도로 통행료 업종에서 10%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스타벅스 드라이브 스루 이용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자동차 특화 카드답게 엔진오일 교환 시 2만 원 할인을 제공하며, 차량 타이어 펑크 수리나 교환시 연 1회 무료 혜택을 준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 해외겸용 모두 2만 원이고 전월 실적은 50만 원이다.
롯데카드의 'LIKIT Play' 카드도 인기다. 이 카드는 4대 정유사(GS칼텍스·SK에너지·S-OIL·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한 금액의 60%를 결제일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외 △영화(롯데시네마·CGV·메가박스) △OTT(넷플릭스·왓챠·유튜브 프리미엄·멜론·지니) △멤버십(쿠팡 로켓와우·네이버플러스)에서도 6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 한도는 모든 혜택 통합 월 1만3000원이다. 이 카드의 연회비는 국내, 해외겸용 모두 1만 원이고 전월 실적은 40만 원이다.
GS칼텍스를 자주 이용한다면 GS칼텍스 PLCC 카드도 추천한다.
현대카드의 '에너지플러스 Edition2' 카드는 GS칼텍스에서 주유시 최대 1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주유 외에도 모빌리티 업종(주차·세차·정비)에서 5%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인기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고유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당분간은 주유할인 혜택이 담긴 카드가 인기몰이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주유할인 혜택을 담긴 카드들은 혜택이 비슷비슷한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카드사들이 자사 고객에게 최저가 주유소를 알려준다든지 차별적인 서비스를 병행하면 가맹점 매출 신장, 고객 락인 효과 등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KPI뉴스 / 황현욱 기자 wook98@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