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15년 연속 1위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3-09-22 15:08:33

올해 주요 소비자 조사에서 1위 석권
상품 선택과 가격·배송 강화 높이 평가

11번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15년 연속으로 오픈마켓 부문 1위에 올랐다.

11번가(대표 하형일·안정은)는 KCSI 1위를 비롯,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8년 연속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16년 연속 1위) 등 올해 주요 소비자 조사에서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e커머스 기업으로 인정받았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수희 대표(왼쪽)와 11번가 곽원태 COO가 21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2023 KCSI 인증패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1번가 제공]

 

이번 KCSI 조사에서 11번가는 △오픈마켓 신뢰도 △상품 종류의 다양성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 △주문 절차 및 결제 편리성 △반품 및 교환 용이성 등 평가 항목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중심의 쇼핑 환경을 선보이며 e커머스의 필수 경쟁력인 상품 선택과 가격, 배송을 빠르게 강화하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월 회비와 최소 주문 금액 없이 이용 가능한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이 대표적이다. 

 

11번가 슈팅배송은 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엄선한 2400여 브랜드, 4만 개(SKU)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며 평일 기준 자정 전 주문 시 다음날 무료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한다.

 

수천만개의 아마존 미국(US)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와 애플 정품을 익일배송해주는 ‘Apple(애플) 브랜드관’, 구글 주요 제품을 한데 모은 ‘Google(구글) 제품 브랜드관’도 차별화된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판매자 상생 지원 프로그램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8월 경쟁력 있는 판매자 영입을 위해 수수료 0% 등 파격 혜택을 제공하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을 선보였고 ‘빠른 정산’, ‘라이징 스타 패키지’, ‘셀러존' 등을 운영 중이다.


11번가 곽원태 COO(최고운영책임)은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해온 11번가의 노력을 인정받아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