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회 독립성·전문성 강화 위해 지방의회법 제정 필수"

김채연 기자

cykim01@kpinews.kr | 2025-06-05 14:21:03

김현기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회장 더 인터뷰 출연

김현기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회장(청주시의회 의장)이 지난 5월 22일 지방자치TV 대표 프로그램 '더 인터뷰'에 출연해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과 지방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김현기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이 지난 5월 22일 지방자치TV 대표 프로그램 '더 인터뷰'에 출연해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과 지방의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방자치TV]

 

김현기 의장은 인터뷰에서 지방의회의 위상에 대해 "현재까지의 발전을 평가하면 100점 만점에 60점 수준"이라며,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립 법안인 지방의회법 제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의회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정책 개발과 입법 역량 강화가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대한민국 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에 대해 "전국 226개 기초의회와 2988명 의원들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와 국회에 전달하는 핵심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지방자치 발전과 균형 발전을 위한 정책 건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방의회 조직 구조 개선을 언급하며 "인구 100만 미만의 기초의회에는 중간 관리자가 없어 운영에 어려움이 크다"며 "조직 전문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중간 관리자 신설과 같은 조직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기 회장이 출연한 '더 인터뷰'는 오는 6일 오후 1시 지방자치TV를 통해 방영된다.

 

지방자치TV 대표 인터뷰 프로그램 '더 인터뷰'는 매주 금요일 오후 1시에 방송되며, 유튜브(www.youtube.com/@지방자치TV)를 통해 다시보기 가능하다.

 

 

KPI뉴스 / 김채연 기자 cykim01@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