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시민네트워크 "이런 정책과제 필요하다"
이상훈 선임기자
jow@kpinews.kr | 2024-03-19 15:01:10
주요 정당 10대 공약 총평 발표도
전국 19개의 의제별 연대기구와 79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구성된 '2024 총선시민네트워크'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과 사회 개혁을 위해 도입되어야 할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2024 총선넷은 기자회견에서 주요정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10대 공약을 비교하고 이에 대한 총평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유권자들이 각 정책공약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정책공약이 무엇인지, 이러한 정책공약의 실현을 위해서는 어떤 정당에게 투표할 것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2024 총선넷은 △기후위기 △평화안전 △여성 소수자 인권 △정치개혁과 민주주의 △언론방송 △지역균형 △노동복지 △민생경제 △주거부동산 △종교 등 영역에서 각 연대기구와 시민사회가 제안한 과제들을 종합해 발표했다.
기후위기로 발생한 폭염과 폭우, 이상기온 현상을 해소하고 무분별한 환경파괴행위를 막기 위해 난개발을 종식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기후정의 원칙에 입각한 온실가스감축 목표, 정의로운 전환 계획 등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핵산업 진흥정책을 폐기하고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공공교통 강화를 위한 정책 마련을 주장했다.
또한 총선넷은 여성과 성소수자, 이주민 등의 인권보장을 위해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여성가족부 강화를 통한 성평등추진체계 강화, 여성의 정치 대표성 확대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총선넷은 우리 사회의 양극화 해소와 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균형 발전과 농업개혁, 노동복지 강화를 위한 입법과제와 민생경제 분야, 주거 부동산, 종교 분야의 과제도 발표했다.
총선넷은 발표한 정책과제를 각 정당에 제안해 공약에 반영할 것을 촉구하는 한 편 오는 26일 까지 진행될 온라인 투표를 통해 유권자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정책과제를 선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KPI뉴스 / 이상훈 선임기자 jow@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