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시대 기술 혁신 전략 논의"…한·아세안 지식재산 협력 컨퍼런스, 24일 개최

박지은

pje@kpinews.kr | 2024-10-21 14:03:00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민간 지식재산 협력 방안 모색

'2024 한·아세안 지식재산 협력 컨퍼런스'가 오는  24일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가지식재산위원회(공동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이광형 카이스트 총장)가 주최하고 지식재산단체총연합회(공동회장 정갑윤·원혜영, 이하 '지총')가 주관한다. AX을 주제로, 한·아세안 지식재산 전문가들의 대규모 민간 협력의 장이 될 예정이다.

 

AX 시대는 인공지능(AI)과 확장 현실(XR) 등의 첨단 기술이 융합되는 새로운 경제 및 기술 패러다임을 의미하며,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이 시대의 적합한 지식재산 협력 방안과 기술 혁신 전략을 심도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한·아세안 간 지식재산을 매개로 한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고, 디지털 경제 발전에 따른 새로운 기회와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두 개의 주요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AX 시대의 아세안 지식재산 협력방안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식재산권 제도 및 교육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한다. 이강민(대한변리사회)공보부회장이 좌장을 맡고 Tok Thavsothaly(캄보디아, Lee&Corp Legal 법률사무소)변호사, 박성필(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교수, Litdavanh THIRAKUL(라오스, 통상부 산하 IP부처)디렉터와, 정치화(경희대학교, 유전공학과)교수가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콘텐츠 지식재산의 역할과 미래와 AX 시대의 지식재산권 보호와 기술혁신의 조화를 중심으로, 한국과 아세안 각국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한창완(세종대학교, 창의소프트학부)교수가 좌장을 맡고 Sukontip Jitmongkolthong(태국, Tilleke & Gibbins)파트너, Benjamin Ng(캐나다, CISAC 아시아태평양지역)이사, U Kyaw Dewa(미안마, 미안마상공회의소)공동사무총장과 김시열(전주대학교, 로컬벤처학부)교수가 발표에 나선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국과 아세안 간 지식협력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디지털 및 문화 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식재산권 보호와 기술 혁신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지총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는 지식재산 분야뿐만 아니라, 급성장하고 있는 아세안의 디지털 및 문화 산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최신 산업 동향과 실질적인 협력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면서 "한·아세안이 함께 AX 시대의 도전 과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 전략을 모색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 한·아세안 지식재산 협력 컨퍼런스'의 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사전등록 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현장 등록도 가능하다.

 

KPI뉴스 / 박지은 기자 pje@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