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AI PC용 고성능 저장장치 개발…연내 양산

김윤경 IT전문기자

yoon@kpinews.kr | 2024-06-28 13:53:34

업계 최고 성능…온디바이스 AI 구동 최적화
데이터 입출력 채널 8개로 늘려 데이터 처리 속도↑
글로벌 PC 고객사와 인증 마치는대로 양산 시작

SK하이닉스가 온디바이스 AI(기기 자체에서 AI 기능 구현) PC용 고성능 저장장치(SSD)인  'PCB01' 개발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SK하이닉스는 글로벌 PC 고객사와 신제품에 대한 인증 작업을 마치는대로 양산에 들어가 대형 고객사와 일반 소비자용 제품을 함께 출시할 계획이다.
 

▲ 8채널 PCIe 5세대 온디바이스 AI PC용 SSD 'PCB01' [SK하이닉스 제공]

 

이번에 개발된 PCB01은 데이터 입출력 채널을 8개로 늘리고 직렬 구조의 고속 입출력 접점(인터페이스)인 PCle에는 5세대 규격을 적용해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고성능 PC에 주로 채용될 전망이다.

PCB01의 연속 읽기와 쓰기 속도는 각각 초당 14GB(기가바이트), 12GB로 PC용 SSD 제품 중 업계 최고의 성능을 구현한다. 이는 AI(인공지능)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거대언어모델(LLM)을 1초 내에 구동하는 속도다.

제품에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기능도 탑재됐고 전력 효율은 이전 세대 대비 30% 이상 개선됐다. 512GB, 1TB(테라바이트), 2TB 등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SK하이닉스 안현 부사장(N-S Committee 담당)은 "신제품은 기존 세대 대비 성능이 대폭 개선돼 온디바이스 AI PC용 CPU를 생산하는 빅테크 기업들로부터 호환성 검증 협업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며 "고객 인증과 양산을 순조롭게 진행해 낸드 솔루션에서도 AI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KPI뉴스 / 김윤경 기자 yoo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