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소식] 주민참여예산제도 성과 공개-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안내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2024-02-01 14:38:55

경남 거창군은 지난 26일 2023년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결과를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 거창군 주민참여예산제도 회의 모습 [거창군 제공]

 

거창군은 지난해 주민 제안 발굴 등 참여예산제도를 적극 노력한 결과로, 행정안전부 평가 운영 부문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우수기관(군부 1등)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장관 기관 표창과 재정 인센티브 특별교부세 1억 원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공개 내용에는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현황 △주민참여예산위원 역량 강화 내용 △예산편성 설문조사 결과 △공모사업 등이 담겨 있다. 

 

구인모 군수는 "군민의 관심과 참여 덕분으로 거창군 주민참여예산제도가 대외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거창의 품격을 전국적으로 높일 수 있었다"며 "보다 성숙하고 발전된 주민참여예산 선진 자치단체로 더욱 앞서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내 임산부에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거창군은 지난 25일부터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신청을 친환경농산물 쇼핑몰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있다.

 

현재 임신 중이거나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중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창군민이라면 신청할 수 있다. 

 

지원 인원은 50명이다. 선정된 임산부는 1인당 30만 원(자부담 6만 원)상당의 유기농 및 무농약 농산물, 유기가공품 등을 군에서 지정한 인터넷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전년도에 지원받은 임산부는 동일자녀로 중복수혜는 불가하며, 보건소에서 추진하는 영양플러스 사업 혜택을 받고 있는 임산부도 대상에서 제외된다.

 

KPI뉴스 / 박종운 기자 jsj3643@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