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 과일 등 천식에 큰 효능"
김문수
| 2018-07-16 10:47:12
천식을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데는 야채나 과일 등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크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아직도 천식의 발생에 대한 정확한 원인과 결과를 제대로 입증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천식 전문가들은 식이 섬유가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천식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뉴욕시의 레녹스 힐 병원의 폐 혈관 전문의 인 앤 틸리 (Ann Tilley) 박사는 이번 연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식물성 식품과 가공되지 않은 음식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며, "천식 환자가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고 가공 식품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참가자들은 또한 그들의 식습관에 대해 질문에 과일, 채소 및 곡류 시리얼의 식단을 즐긴 사람들은 천식이 많이 호전되었다고 응답했으며, 육류, 소금, 설탕 등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건강이 상대적으로 나빴고 응답했다.
연구팀은 흡연이나 운동과 같은 천식과 관련된 다른 요인들을 조정 한 결과 건강한 식이 요법이 남성의 천식 증상 발병 위험을 30 % 낮추고, 여성의 발병 위험도를 20 % 낮추는 효과가 있음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또 "과일과 채소 및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천식에 좋은 것은 이들 음식이 항산화 및 항염 작용를 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천식 증상을 낮출 수 있다"면서 "설탕이나 육류, 소금이 많이 든 음식은 염증 유발 요인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폐렴 학자인 앨런 멘시 박사는 이번 연구에 대해 "우리는 이러한 결과에 놀라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면서 "과일과 야채를 중심으로 한 '지중해 식단'과 같은 건강한 식생활 계획은 천식은 물론, 심혈관 질환 및 고혈압 환자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섭취 한 음식은 소화관에서 분해되며, 일부 성분은 생물학적으로 작용, 천식 저항성을 높이는 건강한 식이요법을 하는 것은 '미생물의 구성'과 연관이 있다"면서 "이는 내장에 서식하는 많은 박테리아가 항염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7 월 12 일 유럽 호흡기 학회지에 게재됐다.
KPI뉴스 / 김문수 기자 moonsu44@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