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남은 명절 음식 활용한 레시피 공개
설석용 기자
ssyasd@kpinews.kr | 2025-01-23 14:14:46
한우자조금위원회는 23일 설 명절 음식을 재활용한 '제로웨이스트 레시피'를 공개했다.
'제로웨이스트 레시피'는 남은 명절 음식을 활용해 음식 쓰레기를 줄이고, 건강에 이로운 한 끼를 만드는 조리 방식이 담겼다. 한우자조금은 대표적인 한우 음식으로 '한우 시금치 덮밥'과 '한우 궁중 떡볶이'를 소개했다.
'한우 시금치 덮밥'은 명절 상차림 후 남은 시금치 나물과 한우 산적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한우 산적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소금, 후추, 올리브유로 밑간해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구운 산적과 남은 시금치를 양파 등 채소와 함께 볶아 따뜻한 밥 위에 올리면 완성된다. 시금치가 아니어도 남는 명절 나물을 활용하면 된다.
두 번째는 '한우 궁중 떡볶이'다. 한우 궁중 떡볶이는 남은 떡국 떡과 한우로 만든 간장 베이스 요리다. 떡을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1~2분 정도 데쳐 준비한다. 한우 불고기용 부위(목심 또는 앞다리)에 진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 대파, 참기름, 후추 약간, 맛술을 넣어 밑간한다. 뜨겁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양념한 한우 불고기를 약 3분간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각종 채소를 넣고 데쳐놓은 떡을 넣어 함께 볶으면 완성된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한우는 우리 식탁의 중심에 있는 소중한 자산으로 한우가 가진 뛰어난 맛과 우수한 영양을 알리며, 환경 보호와 연계된 소비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이번 설 명절에는 한우를 중심으로 한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동참하여 환경도 지키고 건강도 챙기는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KPI뉴스 / 설석용 기자 ssyasd@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