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AI 반도체 기업과 전문인재 양성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 2025-12-24 10:18:45

전문기업 퓨리오사AI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대가 국내 대표 AI 반도체 팹리스 유니콘 기업인 퓨리오사AI와 협력해 산업 현장 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대구대는 최근 퓨리오사AI와 'AI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 및 지역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술 연구와 전문 인력 공급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데 뜻을 모았다.

협약에 따라 대학은 교내 반도체교육원(원장 김경기)을 주축으로 퓨리오사AI의 기술 수요를 반영한 '주문식 교육 과정'과 기업연구실을 운영한다.

이는 이론 중심의 교육을 넘어 실제 팹리스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파트너사인 퓨리오사AI는 고성능·저전력 AI 추론용 NPU(신경망처리장치)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선도 기업이다.

 

▲ 백준호 퓨리오사AI 대표(왼쪽)와 김경기 대구대 반도체교육원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이번 협력은 대학의 교육 인프라와 기업의 혁신 기술이 결합된 실효성 있는 산학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경기 대구대학교 반도체교육원장은 "반도체교육원을 거점으로 학생들이 급변하는 AI 반도체 산업 트렌드와 기술 요구사항을 체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산업계와 긴밀히 소통하며 국가 반도체 경쟁력을 견인할 핵심 실무 인재를 배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KPI뉴스 / 전주식 기자 jschun@kpinews.kr

 

[ⓒ KPI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